<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서울시는 30일 환경부·외교부가 전날 발표한 용산미군기지 지하수 환경조사 결과 공개에 대해 "기지정화를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음에 긍정적으로 판단한다"면서도 "오염원 정밀조사 및 정화계획 등 후속조치에 대한 언급이 없어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003년부터 한·미공동실무협의체에 총 6차례 참여해 용산미군기지 내부 조사를 요구했다. 그 결과 2015년 5월부터 2016년 8월까지 모두 3차례에 걸쳐 녹사평역 인근 사우스포스트 기지내부 오염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하지만 환경부는 미군측의 반대로 조사결과를 공개하지 않다가 지난 4월 시민단체의 정보공개청구 소송의 대법원 최종 판결에 따라 1차 결과 공개 후 지난 28일 2~3차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기지내부는 조사관정(지하수) 25개 관정 중 17개 관정이 기준을 초과했다. 한 지점은 기준치의 최대 670배를 초과한 벤젠(10.077mg/L)이 검출됐다.
 
기지외부도 34개 관정 중 12개 관정이 기준을 초과했고, 기준치의 최대 470배를 초과한 벤젠(7.051mg/L)이 검출됐다.
 
TPH, 톨루엔 등 다른 검사항목 역시 기지내부와 비슷한 오염추이를 나타내고 있어 오염이 기지 내부에서 비롯됐음을 알 수 있게 했다.
 
서울시는 2001년 유류오염 발견이후 녹사평역과 캠프킴 기지주변 정화작업과 오염도 조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녹사평역 주변 오염도는 지난 2004년 최고농도(벤젠) 대비 85.7% 감소했고, 캠프킴(석유계총탄화수소)은 86.1%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지하수법에서 정한 허용기준을 초과하고 있다.
 
서울시는 미군기지 주변 정화추진과 병행해 오염지하수 외곽 확산감시를 위한 외곽 수질 모니터링을 40개 지점에서 실시하며 오염 확산에 대비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환경부 기지내부 조사결과와 우리시의 주변 오염도 조사결과를 볼 때 기지내부의 심각한 오염이 우려되나, 이번 발표문에서도 오염원 정밀조사 및 정화계획 등 후속조치에 대해서 언급이 없어 실망스럽다"고 우려했다.
 
권기욱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우리시는 기지주변 정화사업과 지하수 확산 감시 모니터링은 지속하면서, 국방부, 외교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반환 전 기지내부 정밀조사와 오염정화 및 SOFA 규정의 개정 등 모든 조치가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