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이른바 ‘사법부 블랙리스트’를 조사하는 추가조사위원회가 특정 판사들의 동향을 파악해 관리했다는 문건이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법원행정처 컴퓨터 분석을 위해 기술자문위원을 두고 자문을 받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추가조사위는 이날 남현(42·사법연수원 34기) 서울서부지법 판사와 오현석(40·35기) 인천지법 판사를 기술자문위원으로 위촉해 자문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기술자문위원들은 컴퓨터와 디지털포렌식의 기술적 사항 및 보안유지 등과 관련한 조언을 하고 있다.

특히 오 판사는 지난달 29일 진행된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의 현 기획1심의관 컴퓨터 내 2개의 하드디스크를 이미징 작업하는 과정에 참관해 자문 및 기술적 확인을 진행했다.

오 판사는 지난 8월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추가조사를 요구하면서 법원 내부망에 ‘재판이 곧 정치라고 말해도 좋은 측면이 있다. 개개의 판사들 저마다 정치적 성향이 있다는 진실을 존중해야 한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고 열흘 넘게 금식을 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추가조사위는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법원행정처 3개의 컴퓨터 중 현 기획1심의관 컴퓨터 내 2개의 저장장치(SSD·HDD)에 관해 이미징 작업을 진행했고, 당시 위원 3명이 참여했다. 나머지 이규진 전 양형위원회 상임위원과 전 기획1심의관의 컴퓨터 내 저장장치는 법원행정처에 그대로 보관돼 있다.

추가조사위는 “컴퓨터 등에 전문적 식견이 있는 두 법관을 기술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며 “위원회는 컴퓨터와 디지털포렌식의 기술적 사항과 기밀보호, 보안유지를 위한 적절한 조치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에 관해 기술자문위원들에게 필요한 경우에 한해 의견을 듣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