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의 원내대표 경선이 8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막판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선거 구도는 ‘친홍(친홍준표)·친박(친박근혜)·중립지대’ 3강 구도로 평가된다.
 
친홍 대표선수로는 김성태 의원이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친홍과 바른정당 복당파 의원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김 의원은 ‘문재인정부와 가장 잘 싸울 수 있는 후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친박에서는 홍문종 의원이 출사표를 던질 예정이다. 홍 의원 측은 친박이라는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홍 대표 사당화에 불만을 갖고 있는 의원들이 홍 의원에게 표를 던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 의원은 “지금은 당내 화합과 통합이 가장 필요한 시점”이라며 “당내 화합이 우선 이뤄져야 문재인정부를 잘 견제할 수 있고,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홍 의원이 당선될 경우 ‘도로 친박당’이라는 비판이 예상된다.
 
중립지대 후보로는 이주영 의원이 유력하다. 중립지대 의원들은 ‘홍 대표도 싫고, 친박도 싫은’ 의원들의 결집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 의원은 “비장한 각오로 구당의 길에 나서겠다”며 “경륜과 정치적 무게감으로 신물 나는 계파정치를 청산해 단합된 힘으로 문재인정부를 견제하겠다”고 밝혔다. 계파가 없다 보니 조직표가 없는 게 약점이지만 반대로 ‘무계파’가 이번 경선에서만큼은 득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