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당파 당협위원장 꿰찰 것…”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 전운 고조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은 지금 폭풍전야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당무감사가 끝이 나면서다. 한국당 당무감사위원회는 지난 10월 27일부터 전국 253개 당협을 대상으로 당무감사를 벌여 왔고 지난 4일 최고위에 당무감사 결과를 보고했다. 최고위는 금명간 당협위원장 자리를 박탈할 수 있는 최종 커트라인과 함께 교체 지역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지도부 관계자는 오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구체적인 명단이 나올 것으로 관측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한국당은 또다시 내홍에 빠져들 공산이 높다. 뇌관은 크게 세 가지다. 한국당의 지역 기반인 TK 지역과 바른정당 복당파 의원 지역의 당협 교체 비율, 그리고 현역 국회의원의 당협위원장직 박탈 여부다. 지방선거를 6개월 여 앞둔 시점이다. 한국당이 큰 내홍 없이 ‘쇄신’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 대구·경북, 원내·원외 모두 당무감사 평균 웃돌아
- “18일 최고위에서 교체 지역 확정될 것으로...”
 

자유한국당 전국 당원협의회 당무감사가 끝난 가운데 ‘불량 당협위원장’ 교체 시기와 방식에 관심이 쏠린다. 5일 한국당 관계자 등에 따르면 당무감사위원회는 전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전국 당원협의회에 대한 당무감사 내용을 보고했다.
 
이를 위해 한국당은 10월 27일부터 11월 10일까지 전국 237개 당협을 대상으로 244명을 조사했다. 이 중 비례대표와 약세지역인 호남지역 20명, 바른정당에서 재입당한 10명 의원들은 자료가 미비해 별도 관리 조치를 했기 때문에 정확한 심사평가를 한 것은 총 214명이다.
 
당무감사위는 당의 강세지역과 약세지역을 구분해 1권역은 영남 전 지역과 서울 강남3구(서초·강남·송파), 분당 지역으로, 2권역은 1권역과 호남 지역을 제외한 기타 전 지역으로, 3권역은 호남지역으로 분류했다. 당무감사위는 1권역의 경우 당무감사 절대평가 점수로 55점, 2권역은 50점을 커트라인으로, 3권역인 호남지역은 커트라인 점수를 제시하지 않았다.
 
교체 비율 30%,
커트라인 50~55점

 
이에 따라 최고위는 금명간 최종 커트라인과 함께 교체 지역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내 관계자 A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교체 비율을 정하는 중이다. 일단은 30% 정도 선에서 정해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어 A씨는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인 ‘현역 의원 교체 여부’에 대해선 “현역 의원 가운데 대선 때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면 당협위원장 자리를 박탈하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그렇지만 현역 의원이 몇 명은 포함될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다.
 
만약 현역 당협위원장이 교체 명단에 다수 포함된다면 당내 반발이 일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특히 해당 현역 의원이 친박계로 분류되는 의원이라면 갈등은 극으로 치달을 수 있다. 친박계와 비홍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줄 세우기를 통한 사당화”라는 반발이 일면서 계파전이 재발할 수도 있다.
 
이미 나경원 의원은 지난 5일 홍 대표를 향해 “당무감사 결과에 따라 현역 국회의원이면서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겠다는 것은 좀 맞지 않다”고 일침을 가하면서 갈등을 예고했다. 나 의원은 이날 오전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현역 국회의원이면서 당협위원장인 경우도 교체하겠다고 얘기했는데, 사실 공천이라는 게 그 지역에서 우리가 일하는 후보를 국회의원으로 내겠다고 일종의 추천을 한 것”이라며 “현역 국회의원이 있는데 당무감사라는 잣대를 들이대면서 당협위원장 자리를 교체하게 되면 해당 의원은 한국당 국회의원으로서 거기에서 일을 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제약이 된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한국당 지도부는 “일부 현역 의원들도 당무감사 결과에 따라 당협위원장 자리를 잃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홍문표 사무총장의 말과는 달리 현역 당협위원장의 교체 비율은 최소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한국당 강세지역인 영남권에서는 현역 당협위원장 교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계자 A씨는 “영남권, 특히 TK 지역은 성적이 좋다. 지지율도 득표율도 가장 좋다. 그런 점에서 친박계라고 해서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당초 언론에서 제기됐던 ‘TK 물갈이’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이번 당무감사에서 대구경북이 속한 1 권역 커트라인이 55점으로 높은 편이지만 당협위원장이 교체될 가능성은 낮다”며 “이번 당무감사에서 원내위원장 평균이 약 62점, 원외위원장 평균은 약 51점이었던 반편 대구경북은 원내·원외 모두 전국 평균을 웃돌았다”고 전했다.
 
최경환·김재원·이완영
현역인데도 위원장직 박탈?
 

다만 대구·경북 당협은 그대로 유지되는 반면 바른정당 복당파 의원들의 지역 당협은 ‘물갈이’가 예고된다. 대다수 복당파가 당협위원장 자리를 다시 꿰찰 것으로 관측된다. A씨는 통화에서 “이군현 의원이나 홍일표 의원 등을 제외한 복당파 대부분은 당협위원장직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군현 의원은 보좌진 월급 2억여 원을 유용하고 불법 후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고 1심에서 당선 무효형인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형이 확정될 경우 이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한다. 홍일표 의원 역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인천지법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당 지도부가 현역 국회의원들의 당협위원장직을 최대한 보전해 줄 것으로 관측하면서도 최경환·김재원·이완영 의원만큼은 당협위원장직을 박탈할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는다. 최경환 의원은 지난 6일 오전 검찰에 출석해 국정원 특활비를 받았는지와 대가성 여부, 수수 과정, 사용처 등과 관련해 조사를 받았다.
 
김재원 의원 역시 지난달 28일 국가정보원 돈으로 ‘진박 감별용’ 여론조사를 하는데 관여한 혐의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청와대가 지난해 4·13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 업체를 통해 대구ㆍ경북지역의 여당 후보군 선정을 위한 비공개 여론조사를 벌이고 국정원에서 특활비 5억 원을 받아 비용을 치른 것으로 파악했다. 이완영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돼 불구속 재판 중이다.
 
한국당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위 추측이 사실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나도 언론을 통해 듣긴 했다”면서도 “확인이 된 사안은 아니다. 아직 특정 의원의 이름은 거론되지 않고 있다. 내 점수조차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18일 최고위원회에서 교체 지역이 확정될 것으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