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이 (오늘) 12일 열린다. 오후 4시 합동토론회를 개최해 정견발표를 들은 후 곧바로 투표를 실시한다. 1차에서 과반을 넘는 후보가 없을 경우 곧바로 결선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선교, 김성태, 홍문종 의원이 경쟁하는데 각 계파 간 치열한 수 싸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친홍준표계로 분류되는 김성태 의원은 친박계 함진규 의원을 정책위의장 후보로 내세워 친박계 표분산을 노린다. 1차 투표에서 결판을 내겠다는 각오다. 중도를 표방하는 한선교 의원은 이주영 의원을, 친박계로 분류되는 홍 의원은 이채익 의원을 각각 정책위의장 후보로 내세웠다.
 
경선 초반에는 김 의원과 홍 의원의 대결 구도로 흐를 것으로 관측됐으나 한 의원이 중립지대 단일후보로 나서면서 3자 구도를 형성해 놓은 상태다.
 
외견상 3자 구도가 형성되긴 했지만 이번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은 ‘친홍 대 비홍’ 구도를 보이고 있다. 중립지대 후보로 나선 한 의원도 원내대표 경선 출마선언 당시 ‘홍 대표 사당화’에 대해 문제제기한 바 있다.
 
이번 경선에서는 과거처럼 당내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최대 주주가 없는 만큼 당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립지대, 즉 부동표의 움직임이 승부를 결정지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