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내륙 곳곳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이 -10도 아래로 떨어지는 등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은 -12도다. 이는 평년(-3.1도)보다 8.9도 낮은 기온이다. 또 동두천 -16.6도, 파주 -18.8도, 인천 -10.2도, 수원 -11.3도, 철원 -18.8도, 북춘천 -19도, 춘천 -17.3도, 대관령 -17.4도, 충주 -14.5도, 천안 -12.1도, 대구 -7도 등을 기록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서울의 체감온도는 -16도다. 이는 장기간 야외활동 시 저체온증과 함께 동상의 위험이 있는 수준에 해당한다. 피부가 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어린이의 경우 장시간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현재 서울, 강화, 경기 과천·김포·고양·구리·남양주·하남·용인·이천·안성·여주·광주·양평, 강원도 영월·정선군 평지·원주, 충북 청주·보은·괴산·옥천·충주·진천·음성·단양·증평, 경북 군위·예천·안동·영주·의성·청송·영양군 평지에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경기 가평·동두천·연천·포천·양주·의정부·파주, 강원 평창군 평지·횡성·철원·화천·홍천군 평지·춘천·양구군 평지·인제군 평지·강원 북부 산지·강원 중부 산지·강원 남부 산지·제천, 경북 봉화군 평지·경북 북동 산지에는 한파경보가 내려졌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해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아침 최저기온이 -12도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도 이상 하강해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아침 최저기온이 -15도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진다.
 
기상청은 "이번 추위는 14일까지 이어지면서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다"며 "낮에도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영하권에 머무는 등 추위가 이어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