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의정비심의위원회가 22일 내년도 대구시의원 의정비를 동결하기로 잠정 결정하자 의정비 인상추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던 각 지방의회들이 술렁이고 있다.

대구시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이날 4차 회의를 열고, 2008년 시의원 의정비를 올해 연봉 기준인 5천40만 원으로 잠정 결정했다.

광역의회 가운데 서울에 이어 두 번째고, 지방에서는 처음이다

대구시의정비심의위는 대구경제의 어려운 상황과 시 재정상태, 공무원 월급인상 수준, 물가상승률, 지역주민 소득수준 등을 감안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의정비심의위 위원 10명 중 9명이 참석했으며, 다수결로 동결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회의가 4차까지 연장되는 등 의정비 인상 논란으로 인해 심의위 안에서도 많은 진통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까지 꾸준히 의정비 인상을 주장해온 광역 및 기초의회들은 그동안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반대여론에 부딪혀 왔다.

때문에 대구시 의정비심의위원회의 이 같은 결정에 별다른 대응도 하지 못해 좌불안석이다.

이번 결정이 지방의회 의정비 인상 추진에 제동을 걸 것인지 벌써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구시의회는 이날 애써 당황한 모습을 감췄다. 그러면서 오는 11월 7일 시민공청회를 통해서 의정비 인상을 관철할 수 있다는 희망을 걸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에서는 시의회 의장단이 너무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한 시의원은“현실과 다른 의정비를 갖고 어떻게 의정활동을 하라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제대로 주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하라고 주문하는 것이 맞지 않냐”고 말했다.

경북도의회는 공식적인 반응은 없지만, 의아하다는 입장이다. 얼마 전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단 회의에서도 의정비 인상 가이드라인을 공무원 2급(이사관급) 연봉(6천만 원) 수준으로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기 때문에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게다가 도의회 의정비심의위는 지난 3차 회의에서 올해 의정비 4천280만 원에서 내년 5천364만 원으로 26.2% 인상하기로 잠정 결정했었다. 따라서 도의회 의정비심의위는 오는 29일 열기로 한 4차 회의에 적지 않는 부담을 안게 됐다.

시민단체는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지역 시민단체들은 각 지방의회 의정비 인상 추진과 관련 구체적인 근거를 요구했었다.

박인교 대구참여연대 간사는“의정비 인상은 겸직금지나 의정활동실적 등이 충족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문제가 많다”며“이번 동결 결정은 여론이나 객관적 상황을 잘 판단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