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 <뉴시스>
해명과 달리 주성영 전 의원에 비자금 의혹 제보는 ‘시인’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DJ 비자금 허위제보 의혹'으로 논란에 휩싸인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13일 주성영 전 한나라당 의원에게 제보 사실은 시인하면서도, “(주 전 의원에게) DJ 비자금이라고 얘기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아마 그 측근들이 받았던 비자금이라 많은 분들이 표현상 그렇게 이해했을 것”이라며 “제가 ‘이게 DJ 비자금이다’라고 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2003년 현대그룹 비자금 사건을 내사하고 수사하는 과정에서 양도성 예금증서(CD)와 수표가 입수됐고, 그런 자료 중 그 자료가 수십 장 있었기 때문에 그 자료 중에 아마 여러 장을 (주 전 의원에게) 제가 드린 기억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현대 비자금 수사 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주 전 의원에게 전달한 것은 맞지만, ‘DJ 비자금’이라고 표현한 적은 없고 DJ ‘측근들 비자금’과 연관이 있다는 주장이다.
 
박 최고위원은 ‘(제보한 자료가) DJ가 아니라 DJ의 측근 비자금이라고 생각했나’라는 질문에 “당시 그렇게 저희가 내사하고 수사하고, 제가 들은 바도 있고 고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에게도 직접 들은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이날 최고위에 참석해선 현대 비자금 사건과 관련 압수금액 121억 원이 국고로 환수된 점을 거론하며, “이 돈이 깨끗한 돈이고 정말 국민이 원하는 깨끗한 돈이었다면 왜 국고에 환수됐겠나”라며 “받은 사람들이 왜 안 찾아갔겠나. 그 돈을 받아서 찾아가지 않은 사람들이 지금 살아있다”고 언급, 측근들의 연루 가능성을 거듭 주장했다.
 
검찰 수사관 출신인 박 최고위원은 2008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폭로한 주 전 의원에게 관련 자료를 넘겨준 당사자로 지목돼 논란의 중심에 섰다. 그는 주 전 의원에게 어떠한 수사 자료도 건넨 적이 없다고 해명해왔지만, 이날 제보 전달 사실은 인정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오는 15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박 최고위원회에 대한 당원권 정지, 최고위원 사퇴 등 비상 징계 안건을 상정해 처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