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파리시가 수여하는 최고 영예의 명예메달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명예메달은 파리시와 협력관계에 큰 공을 세웠거나 문화‧예술‧스포츠 발전에 기여한 인물, 주요 정계인사에게 파리시가 수여하는 메달이다.
 
박원순 시장은 4개 등급의 메달 중 최고 등급의 메달을 받았다. 서울시장은 물론 국내 정치인 가운데 최초다.
 
역대 최고등급 메달 수상자로는 마흐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대통령, 시몬 페레스 이스라엘 전 대통령, 칼 라거펠트 샤넬 수석 디자이너, 테니스 선수 라파엘 나달 등이 있다.
 
서울시는 ‘파리기후변화협약’ 2주년을 기념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원플래닛서밋’에 공식참석 중인 박원순 시장이 현지시간으로 12일 오전 파리시청에서 열린 ‘파리시 명예메달 수여식’에서 안 이달고 시장으로부터 ‘파리시 명예메달’을 받았다고 밝혔다.
 
파리시는 1911년부터 명예메달을 수여하고 있으며, 메달은 색깔에 따라 4등급(Bronze, Silver, Large Silver, Vermeil)으로 분류된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와 파리시의 도시 간 협력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것을 인정받아 수여자로 선정됐다. 앞서 올해 10월에는 박원순 시장이 안 이달고 시장에게 ‘서울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한 바 있다.
 
박원순 시장은 감사인사를 통해 “이 귀한 붉은 메달의 의미처럼 서울시와 파리시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며 “파리시장님은 서울시의 명예시민이고 저는 파리시의 명예메달을 받았으니 서울과 파리는 다른 어떤 도시들보다 더욱 특별한 관계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앞으로 ‘도시 간 협력이란 이런 것이다’라는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기후변화대응 분야는 물론 도시재생,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