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업 경쟁력 제고 기여...2017지역산업진흥연석협의회서 장관상 수상

[일요서울ㅣ하동 이도균 기자] 경남 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국)는 14일 대전에서 열린 ‘2017 지역산업진흥연석협의회’에서 지역산업 경쟁력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동녹차연구소는 2015년 산업통상자원부의 ‘풀뿌리기업육성사업’ 공모과제 최종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지역 여건과 특성에 맞는 자원을 활용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지원하는 등 하동녹차산업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기술개발(R&D) 참여기업인 명품하동녹차사업단·쌍계명차·남해섬애약쑥영농법인, 비R&D 참여기관인 남해마늘연구소와 19억원을 들여 3년간 ‘항노화 다(茶)류 소재의 영 트렌드 창조산업 육성’을 공동 수행하며 지역기업의 매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하동녹차연구소의 녹차와 발효차, 남해마늘연구소의 섬애약쑥과 유자 등 전통 다류를 소재로 한 기능성 강화제품, 테이크아웃(Take-Out) 및 카페용 제품 등 지난 2년간 개발된 풀뿌리 제품들로 지역기업의 매출 증대에 성과를 거둬왔다.
 
  그리고 중소벤처기업부가 시행하는 지역주력사업(비R&D)으로 2015년 5월∼2018년 4월까지 3년간 국비 4억9000만 원을 지원받아 경남항노화바이오산업 기업지원사업의 육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도 높이 샀다.
 
특히 3년 전부터 녹차 차광재배기술 확립을 위한 시험연구를 수행해 커피전문 프랜차이즈 스타벅스와 프리미엄 가루녹차 100t 납품계약을 체결해 하동 고급 가루녹차를 지속적으로 수출하는 성과도 내고 있다.
 
이종국 소장은 “하동녹차를 세계적인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단계적인 비전을 갖고 기업체 및 관련기관과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한 점을 평가 받았다”며 “앞으로도 지역산업 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산업진흥연석협의회는 지역산업지원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지역간 연계·협력 촉진 및 사업 주체간 정보공유, 성과확산 등을 유도하고 사업과 관련된 지역기업이 다양한 정보 및 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도록 기업중심으로 진행되는 행사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