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교육,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자체안전홍보영상 등 최고점수

[일요서울 | 파주 강동기 기자] 파주시는 14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17년 안전문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해 사업비 1억5000만 원을 받았다. 
  안전문화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전국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우수한 안전문화 사례에 대해 1차 서류심사, 2차 국민투표, 3차 사례발표를 평가하는 것으로 파주시는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자체 안전 홍보영상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파주시는 안전리더로서 솔선수범을 위해 파주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415명, 수상안전요원 21명이 자격을 취득했고 법적의무 설치대상지는 아니지만 시민이 자주 찾는 다중이용 관공서에 자동심장충격기 29대 및 CPR연습대 16대를 설치해 심정지 등 위급상황 시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안전한 파주를 구현했다. 

특히 사업비는 2016년 경기도 재난분야평가 최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시상금으로 추진해 파주시예산을 절감하고 시민에게 ‘재난안전 Before Service‘를 제공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 

이 밖에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차량 운영 ▲지역축제와 연계한 어린이 지진체험 부스운영 ▲민방위교육장을 활용한 실전 체험형 안전체험 교실 운영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자전거 안전학교 운영 ▲자원봉사단체 재난재해 대응 교육실시 등 안전복지 강화 및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준태 시장권한 대행은 “안전문화가 생활속에 뿌리내리기 위해 노력했던 파주시의 결실이 맺어진 것으로 앞으로도 기본이 튼튼한 파주 만들기를 위해 생활 속 안전문화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라며 “상금으로 받은 1억5000만 원은 교량 4곳 내진성능 보강에 사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