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와 ㈜포항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는 지난 15일 포항영일신항만(주) 회의실에서 2018년 1월 영일만항 배후단지 내 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 준공에 따른 냉동‧냉장화물 유치를 위한 선사‧화주‧물류기업 초청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최웅 포항시부시장, 이상우 포항영일신항만(주) 대표, 전성곤 ㈜포항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 대표를 비롯해 포항해양수산청, CIQ 관계기관과 국내외 선사, 화주, 물류기업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일만항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홍보, 냉동창고 운영계획, 영일만항 활성화 인센티브 제도에 대한 설명, 냉동·냉장화물 수출입 및 영일만항 콜드체인 구축방안 등 다양한 협의가 이뤄졌다.
 
특히 이날 설명회에는 대련농창무역 고금환 대표, 칭따오 보란그룹 김순화 대표 등 중국 농수산물 물류기업 관계자 5명이 참석해 중국 청도~영일만항과의 농산물 교역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포항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는 2014년 12월 포항시와 물류센터 건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총 200억원을 투자해 14,650평 부지에 냉동창고 1동, 일반창고 1동(건축면적 5,100평)을 내년 1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최웅 포항시부시장은 “영일만항 항만배후단지 내 냉동창고가 러시아, 중국 동북3성과 최단거리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러한 지리적 이점을 토대로 북방물류 콜드체인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신규 물동량 확보와 영일만항 활성화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영일만항이 환동해 콜드체인 특화항만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행∙재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시와 ㈜포항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는 지난 15일 포항영일신항만(주) 회의실에서 2018년 1월 영일만항 배후단지 내 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 준공에 따른 냉동,냉장화물 유치를 위한 선사,화주,물류기업 초청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