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남방정책, 경북이 베트남서 가장 먼저 구체화

- 호찌민엑스포... 무역, 관광객 유치 등 문화․경제 결합된 국제행사 새 패러다임 제시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지난 11월 11일부터 12월 3일까지 23일간 베트남 호찌민에서 열려 관람객 387만9000명을 기록하며 대성공을 거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성공개최를 축하하는 행사가 경주에서 열렸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성공개최 축하한마당 행사인 ‘고마워요 호찌민! 함께 가요 베트남!’이 18일 오후 3시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엑스포문화센터에서 펼쳐졌다.
 
이날 행사 성공개최 축하한마당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 최양식 경주시장, 장두욱 경북도의회 부의장, 배한철 경상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장, 김동해 경주시의회 문화행정위원장, 호찌민-경주엑스포 참여 시·도, 참여 기관, 단체, 작가, 자원봉사자, 다문화가정 등 700여명이 참석해‘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의 성공개최를 함께 축하했다.

이동우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은 행사경과보고를 통해 “사회주의 국가의 특징은 문화메시지를 어떤 메시지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국가가 엄격히 관리하는 것”이라며 “메시지 내용, 작은 디자인 하나도 조정해야 하는 등 어느 하나 어렵지 않은 것이 없었지만, 지난 2년여의 준비과정과 행사진행을 통해 그들과 함께 하는 법을 익혔고 결과적으로 최고 수준의 행사를 만들어 냈다는 점은 큰 의미를 지닌다”고 밝혔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공동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메시지를 비롯한 정부차원의 지원, 호찌민시 측의 적극적 협력, 베트남 교민들과 호찌민 진출 기업인들의 동참 등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한국과 베트남이 함께 동행 할 수 있는 밑바탕을 만들었다” 며 “이번 행사를 통해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베트남에서 가장 먼저 구체화시켰으며 경북의 아세안 및 베트남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진행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하이라이트 영상 상영은 23일간 호찌민시를 화려하게 물들인 행사의 감동과 열기, 환희의 순간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었다.
 
축하공연으로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기간 베트남 호찌민시를 달구며 찬사를 받았던 공연 ‘아리랑태무’, ‘신라 복식, 신라고취대’공연, 호찌민 시민들과 참석자들에게 감동을 안긴 개막공연 ‘함께 피는 꽃’ 등이 펼쳐져 경주에서 호찌민-경주엑스포를 재현했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성공개최 축하한마당을 통해 호찌민 행사에 참석했던 이들은 그 날의 감동을 되새기고, 참석하지 못했던 이들은 행사 대표공연을 즐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이동우 엑스포 사무총장이 18일 경북도청 브리핑실에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성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