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동시개헌투표’ 추진 저지 방침…“압승 몰아가기 위한 정략”
“국회 개헌 협상 소홀 안 돼…丁의장에 개헌특위 활동시한 연장 요청”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자유한국당은 19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여권을 중심으로 추진하던 ‘지방선거 동시개헌투표’를 저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국회 중심’ 개헌 논의를 주장하면서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활동 연장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개헌과 관련해 “개헌국민투표가 반드시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뤄져야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 투표를 동시에 진행하려던 움직임에 반대 의사를 명확히 표시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정세균 의장, 민주당이 작당해 국민들 참여 속에 이뤄져야 할 개헌을 지방선거 압승을 몰아가기 위한 그런 정략적이고 정치적인 도구로 가져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지방선거 개헌동시투표에 대해 저지 방침을 밝히면서도 연말로 종료되는 국회 개헌특위의 활동시한은 연장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개헌특위 활동시한을 제한해야할 이유도 없다”면서 “대한민국 국회가 개헌 논의를 포기하겠다는 것은 ‘문재인 개헌’을 하겠다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세균 의장이 ‘한국당이 내년 6월 동시개헌투표에 대한 확고한 약속 없으면 개헌특위 활동연장 않겠다’고 했는데 이것은 ‘문재인 개헌’으로 가져가려는 술책”이라며 “한국당은 절대 용인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개헌 논의가 지지부진할 경우 청와대가 개헌안 발의에 나설 수 있는 만큼 여권 주도 개헌을 저지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김 원내대표는 개헌특위 활동시한과 관련해 “기간 연장을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당론으로 강력하게 요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