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대법원 판결일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18일 대법원에 따르면 대법원 3부(주심 김창석 대법관)는 22일 오후 2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2심에서 무죄가 선고된 홍준표 대표 사건 상고심 최종 판결을 내린다.
 
홍준표 대표의 상고심 결과에 따라 홍 대표 개인의 정치적 생명은 물론 한국당의 운명도 갈릴 전망이기 때문에 대법원 판결일을 기다리는 한국당은 그야말로 숨을 죽이고 있는 분위기다.
 
이날 대법원이 1심과 같이 유죄 판단으로 파기환송을 결정할 경우 파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숨을 죽이고 있는 친박 의원들과 당무감사 결과에 불만을 품은 의원들을 중심으로 홍 대표에 공세를 취하며 당내 갈등의 골이 깊어질 전망이다.
 
반면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되면 홍 대표는 '친박청산' 등 한국당 혁신 마무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지방선거 체제 준비에 돌입하며 '홍 대표 체제'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홍준표 대표는 무죄가 확정될 것을 확신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는 지난달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 사건은 법률적 쟁점이 단 하나도 없다"며 "(항소심에서) 성 전 회장 관련 증거가 모두 증거능력이 있다고 하고 검찰이 제출한 모든 증거를 받아들여도 8가지의 믿을 수 없는 사유를 들어 내가 돈을 받지 않았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사실심(사실 관계를 따지는 심리)인 항소심에서 이미 무죄 판결을 받은 만큼 법률심(1,2심 판결이 법률에 위반했는지 여부를 따지는 심리)인 대법원에서 '이변'이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