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강휘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29일 확정했다. 해당 계획은 오는 2031년까지 향후 15년간 전력수급전망 및 전력설비 계획이 들어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신규 원전 6기 건설을 백지화하고, 노후석탄발전소 10기는 오는 2022년까지 폐쇄된다. 또 월성 1호기도 조기 폐쇄를 고려해 전력공급 계획에서 제외됐다. 당진에코파워 등 석탄 6기는 LNG로 연료 전환하는 석탄발전 감축계획도 마련됐다.

재생에너지는 태양광·풍력을 중심으로 47.2GW의 신규 설비를 확충해 오는 30년 58.5GW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설비운영과 관련해 경제급전과 환경급전의 조화를 통해 석탄 발전량을 줄이고 LNG 발전량을 늘리는 방안도 포함됐다.

아울러 30년 이상 석탄발전기의 봄철 가동중단, 미세먼지 경보시 지역내 석탄발전의 추가 제약(대기환경보전법) 등도 제도적으로 구체화해 나간다.

한편 같은 날 개최된 전력정책심의회에서는 국회와 공청회에서 제기된 내용을 중심으로 수급계획의 수정·보완 방안에 대해 집중 검토했다. 신재생의 이행력 강화와 관련, 발전사업 허가를 받은 40MW 초과의 신규 프로젝트 리스트와 투자계획(연도별), 원별믹스(용량·발전량), 주체별 계획 등을 수급계획에 포함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