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일 광역단체장 후보 공천은 중앙당이,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후보 공천은 해당 지역 당협위원장이 책임지고 하게 된다는 방침을 밝혔다.
 
홍 대표는 무술년(戊戌年) 첫날인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단배식에서 “지방선거가 잘못되면 똑같이 책임지는 형태의 책임공천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광역단체장은 중앙에서 책임공천을 하고, 기초단체장과 그 외에 대해선 지역의 당협위원장과 국회의원들이 책임공천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책임공천’의 의미에 대해서는 “떨어지면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들은 다음 총선에서 책임을 지고, 또 저는 광역단체장 선거가 잘못되면 6월에 책임을 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과거 지방선거는 당협위원장이나 국회의원들이 자기 선거가 아니라고 방관하고 나태했다. 또 지난 대선에서도 선거가 진다고 이미 판단했기 때문에 유세차를 한 번도 안 탄 사람도 있다"고 꼬집으며 "당이 하나가 돼 지방선거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공기가 은행 달력에 등장하는 그런 세상이 됐다. 금년 선거는 자유 대한민국을 지키는 그런 선거가 될 것"이라며 “새해에는 신(新)보수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서민 보수주의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