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관계자 “여객 수 빠진 만큼 인하 원칙”
3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T1 면세점 사업자들은 임대료 조정 협상을 지속하며 수정안을 만들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로부터 면세점 사업자 측에 구체적 인하폭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우선 인천공항공사가 서쪽 면세점 구역에 있는 사업자들에게 약 40% 인하안을, 동쪽 면세점 구역에 있는 사업자들에게 약 30%의 인하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알려진다. 이는 서쪽에 더 많은 여객 수가 감소해 타격이 클 것이라는 예측에서 비롯된다.
면세점 사업자들도 T2 개장 날까지는 임대료 조정과 관련해 뚜렷한 결론은 내리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T1 면세점 사업자라도 세부적인 위치 및 향후 사업 구상에 따라 다른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
T1 면세점 구역의 한 사업자는 “아마도 오는 18일(T2 공식 개장일)까지는 임대료와 관련해 어떠한 결론도 내리지 못할 것 같다”며 “업체들마다 생각이 다르기도 하고, 인천공항공사가 수정안을 제시한 상황이기 때문에 다시금 이를 고려해보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도 “아직 구체적인 인하폭을 수치화해서 제시하지 않았다”며 “동쪽, 서쪽, 중앙 등 면세점 구역 별로 임대료 인하폭을 차등 적용한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향후 동쪽의 인하폭이 더 커질 수도 있는 것이고 아직 아무것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단 T2가 개장하면 항공사가 이동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여객 증감률이 수치화될 것이기 때문에 그 자료를 바탕으로 인하폭을 결정하면 되니 임대료 조정과 관련해 결론을 굳이 빨리 낼 필요도 없다”며 “여객 수가 빠진 만큼 인하해주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롯데‧신라‧신세계 등 T1 면세점 사업자들은 지난해부터 인천공항공사와 임대료 인하와 관련해 논의하고 있다.
박아름 기자
pak502482@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