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통일부는 3일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간 협력과 소통이 미·북 간 접촉 및 비핵화 대화 과정을 추동, '통남통미'가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북관계 개선에 있어서 한미 간 공조는 중요하며, 한미는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도 뜻을 함께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한미 간에 여러 차원에서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며 "대화 부분과 관련해 국제사회 우려 알고 있으나, 정부는 북핵 문제는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면서 단계적 접근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는 입장이고, 현 단계에서 정부는 북한을 비핵화 대화로 끌어내기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제재·압박을 추진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정부의 고위급 당국회담 제의에 대한 북측의 호응 가능성에 대해 "이번 제의는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에 대해 정부가 대북(對北) 제의를 한 것"이라며 "1월9일로 회담 날짜를 정했기 때문에 그 전에 북측이 호응해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락채널 복원 안될 경우) 관영매체를 통해 북한이 의사 표현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백 대변인은 평창올림픽 기가중 이산가족 상봉 행사 보도와 관련해 "정부는 시급한 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문제가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에서 일관되게 노력해왔다"면서도 "현 단계에서 평창올림픽 기간 중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는 문제는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