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대북인권단체와 탈북자들이 중국 정부의 탈북자 강제 북송에 항의하며, 북송을 즉각 중단하고 구금된 탈북민들을 석방하지 않으면 서울 중구 주한중국대사관 앞에 ‘탈북가족상’을 설치하겠다고 선언했다.
 
한반도인권·통일변호사모임(한변)과 올바른 인권과 통일을 위한 시민모임, 중국 내 구금된 탈북민 가족 등은 3일 중국대사관 인근 서울중앙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정부는 자신이 가입한 ‘난민협약’, ‘고문방지협약’ 등 국제인권규범이 명시한 ‘강제 송환금지 원칙’을 위반하고 지속적으로 탈북민을 강제 북송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지난해 이른바 한중 사드합의에도 불구하고 자유를 찾으려는 재중 탈북민들에 대한 체포와 강제북송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7월 한국행을 시도하다 공안에 체포되자 집단 자살한 탈북민 가족 5인 외에도 어린이를 포함한 수많은 탈북민들이 중국 공안에 체포돼 강제 북송됐으며 (현재도)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세계 최악의 인권지옥으로, 한국행을 시도한 탈북민들을 북송하면 즉시 처형되거나 정치범수용소에 수감되는 사실은 중국 정부도 잘 알고 있다”며 “이는 살인 방조와 같다.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도 이미 (지난) 2014년 그 불법성을 강력히 지적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한국 외교부 등은 한국정부가 재중 탈북민 석방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