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가 바른정당과의 통합 과정 최종관문인 전당원대표자대회(전대) 개최를 저지함과 동시에 반대파 세력들의 신당 창당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5시 국회에서 모여 긴급회의를 열고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회의에는 박지원 전 대표를 비롯해 정동영·조배숙·유성엽·김종회·박주현·박준영·윤영일·이상돈·장정숙·최경환 의원, 조성은 전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김기옥 원외위원장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운동본부 대변인을 맡고 있는 최경환 의원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개혁신당 추진을 검토해야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며 "이 문제에 대해 참석자 11명이 전부 다 동의했고 참석하지 않은 분들에게 이런 논의들을 전달해 최종 입장을 정리키로 했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전당대회 저지만으로는 당을 살리고 수습하는데 부족하다, 같이 갈 수도 없고 같이 갈 필요도 없는 상황에서 여러 의원들이 새로운 결의를 할 때가 됐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당법상 창당준비위원회 구성 전까지는 이중 당적을 규제할 수 없어서 탈당을 안 하고도 당을 만드는 일은 할 수 있다"며 "첫쨰 전당대회를 통합 합당 저지에 전력을 추진하면서도 동시에 개혁신당 창당 추진을 검토하자는 논의를 나눴다"고 부연했다.

 최 의원은 개혁신당을 만드는 것이 분당 절차를 밟는 것이냐는 질문에 "저희들로서는 당을 구하기 위해 배수진을 친 것이라 보면 된다"며 "합당 저지를 위한 배수진이라고 보면 된다"고 답했다.

 개혁신당 창당에 참여하는 규모가 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한 20명선인지 묻자 최 의원은 "훨씬 더 많을 것"이라며 "교섭단체가 20명이잖나. 20명은 넘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