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홍준표 대표가 못한 일 검찰이 대신하고 있어” 한탄

서초동 중앙지검 전경 <뉴시스>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친박계 최경환(63)·이우현(61) 자유한국당 의원이 1월4일 새벽 구속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현역 국회의원이 구속되는 것은 두 의원이 처음이다.

검찰발 친박계 대학살이 본격화된 게 아니냐는 시각이다. 친박계 김재원 의원 또한 지난해 청와대가 총선 대비 여론조사 비용 5억원을 국정원 돈으로 대납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진박 여론조사라는 점에서 검찰 수사 범위에 따라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또한 자신의 지역구내 업자들로부터 수억원대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원유철 의원은 지역 사무실이 압수수색당하는 등 검찰 수사망에 올라 있다.
 
구속된 친박계 핵심인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내던 2014년 당시 국정원이 특수활동비로 조성한 돈 1억원을 받아낸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헌수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이 이병기 국정원장의 허가를 받아 정부서울청사 내 경제부총리 집무실에서 최 의원에게 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최 의원은 자신의 혐의에 대해 “만약 사실이라면 동대구역 앞에서 할복하겠다”고 말하는 등 강력하게 반발했지만 법원은 일부 혐의가 소명됐다고 판단했다.
 
이 의원은 지역 정치권 인사나 사업가 등 20여명으로부터 10억원 넘는 불법 정치자금과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의원은 일부 금품 수수 사실관계를 시인하면서도 대가성이 없거나 보좌관이 한 일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으나 법원은 인정하지 않았다.

그가 받아낸 자금 일부가 일명 ‘공천헌금’으로 의심되며 이 의원이 친박계 중진의원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인사라는 점에서 향후 정치권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정가에서는 또 다른 친박계 중진 H 의원과 A 의원 역시 사정기관이 내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검찰발 ‘친박계 솎아내기’가 본격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지역구 출신인 H 의원은 지역내 개발사업관련 거액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았다는 지역내 제보를 받아 사정기관이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는 전해졌다. 또 다른 친박계 A 의원은 대기업으로부터 거액의 후원을 받은 점과 공인시험지 사전 유출건으로 이 역시 제보를 받아 사정기관이 내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친박계에서는 “홍준표 대표가 못한 것을 검찰이 대신하고 있다”며 잔뜩 긴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