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풀리지 않은 의혹… ‘판도라 상자’ 열릴까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자동차 부품 업체 다스(DAS)의 실소유주 의혹 관련 MB를 향한 공세가 전방위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국세청이 다스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을 비롯해 검찰이 압수수색하는 등 양대 사정 기관의 수사망이 빠르게 좁혀지고 있는 것. 더불어 시민단체와 과거 MB 최측근들은 다스가 MB 소유라는 정황을 뒷받침할 증언 및 증거를 속속 드러내 이명박 전 대통령은 벼랑 끝에 내몰리게 됐다.
 
국세청 세무조사, 검찰 압수수색하며 전방위적 압박
최측근·시민 단체 폭로도 이어져… MB, 반박 표명

 
지난 4일 서울지방국세청은 조사원 40여 명을 경주에 위치한 다스 본사에 보내 회계장부 및 컴퓨터 파일을 확보했다. 이날 조사는 서울청 국제조사과가 주도한 것으로, 다스의 세금 탈루 및 차명 계좌 관리 혐의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고 전해진다. 국세청이 세무조사 중 비자금 의혹 관련 자금 흐름을 파악할 경우 실소유주에 대한 실마리도 풀릴 것으로 보인다.

검찰도 다스 실소유주 의혹 관련 수사에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별도의 수사팀을 구성, 다스 실소유주가 차명계좌를 통해 2008년까지 약 120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다. 해당 수사팀은 연말부터 다스 전·현직 직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벌이는 한편, 지난 3일에는 다스 전 직원 A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회계자료 및 관련 기록을 확보했다.

특히 검찰은 지난 2일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다스의 이상은 회장 등 관련자에 대해 출국 금지 조치를 하며 집중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 가운데 시민단체 및 MB 최측근으로 분류됐던 정두언 전 의원 등도 잇따라 증언 및 증거들을 내놓고 있다.

먼저 옛 새누리당 출신 정 전 의원은 4일 “이 전 대통령이 자신이 다스를 만들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MB맨’이라 불릴 만큼 최측근이었던 터라 파장이 더욱 컸다. 정 전 의원은 “과거 정세영 현대자동차 회장이 ‘뭐 하나 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권유해 다스를 만들었다고 이 전 대통령이 말했다”며 “당시 ‘왕회장’(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양해 아래 이뤄진 일이라 현대건설이 (다스)공장도 지어줬다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러 자리에 동석해 들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도 “다스 임원들이 사장과 갈등을 겪던 당시, 이 전 대통령을 찾아가 노사 갈등을 하소연했다”는 등의 폭로를 이어갔다.

아울러 참여연대는 지난 5일 청와대와 다스 사이에 주고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을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 사건 수사팀’에 의견서 형태로 제출했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해당 문건은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 김재정 씨(2010년 사망, 당시 다스 최대 주주)가 사망한 후 당시 배우자 권영미 씨의 상속세에 대한 내용이다. 참여연대는 30쪽 분량의 이 문건이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사실을 증명할 자료”라며 “문건에서 제안되고 실제 이행된 상속세 처리 방안인 물납 등은 고려된 방식들 중 ‘상속인에게 가장 불리’하고, ‘실소유주에게 가장 유리’한 대안이다. 해당 문건은 이 전 대통령 집권 당시 청와대에까지 보고됐다”고 주장했다. 당시 다스의 상속세 처리를 둘러싼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 해당 문건은 실소유주를 파악하는 데 핵심 단서가 될 전망이다.

앞서 참여연대는 지난해 12월 28일 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 다스의 회계장부 등 자료를 넘기기도 했다.

여당도 이러한 공세에 가세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4일 “이 전 대통령은 변명만 늘어놓지 말고 지금이라도 이실직고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일 것”이라고 비판한 데 이어,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5일 자유한국당에게 “진실이 서서히 백일하에 드러나고 있음에 불편한 마음을 모르는 바 아니지만, 다스의 주인 찾기는 국민들 요구”라며 “지금이라도 이 전 대통령에게 솔직하게 밝히고 용서를 구하라고 충언해야 한다. 다스 주인이 누군지 실체적 진실이 다가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전면 반박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한 매체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지난 3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만남에서 “형제간에 서로 자기 것이라고 싸우는 걸 정부가 개입해서 수사하고 있다. 자기(내) 것이 아니라는데 정부가 왜 개입하냐”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도 수차례에 걸쳐 “다스는 형(이상은)과 처남 소유”라며 “노무현 정부 때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는데 왜 다시 이 사건을 꺼내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전면 반박하고 있다.
한편 다스의 비자금 조성 의혹은 지난 2008년 수면 위로 드러났다. 실소유주가 차명계좌를 통해 당해 연도까지 120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었다. 그러나 당시 수사를 맡은 정호영 특검은 말단직원인 20대 비서 1명의 횡령 비리로 판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