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논란이 계속되는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두고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입장이 조금씩 엇갈리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59)가 “MB의 문제”라며 거리두기를 한 반면 홍준표 대표(63)는 “보복수사”라고 비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당은 MB의 다스 문제에 관여하지 않는다”면서 “그 문제는 MB가 대처해야 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이 정권도 개인 기업의 소유 문제를 국가 권력이 나서야 할 문제인지 판단해야 한다”며 “국민들이 다스 수사에 국가 권력기관들이 총동원되는 모습을 보며 대통령 하명이 없지 않을 거라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다스 수사에 비판적이긴 하지만 한국당이 적극적으로 방어하지는 않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다스 건에 대해 당이 섣불리 조직적인 대응을 했다가 MB 관련 의혹이 나중에 법적으로 확인될 경우 지방선거를 앞두고 악재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홍준표 대표는 하루만에 다스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홍 대표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DAS는 개인기업이다”며 “개인기업의 소유자가 누군지가 수사의 대상이 된 전례가 있냐”고 비판했다. 또 “국세청 동원해서 탈세조사를 한번 해봤으면 그만 할 일이지 정권의 사냥개를 동원해 보복수사를 하는 것도 모자라 두번째 세무조사를 또 하는 복수에 혈안이 된 정권 운용은 반드시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또한 “노무현 전 대통령이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배경은 640만 달러 뇌물 때문”이라며 “그것을 보복하기 위해 개인기업을 탈탈 터는 보복수사는 유치하기 이를데 없다”고 밝혔다. 그는 “정권 초기인데도 정권 말기 증세를 보이는 것은 나라를 위해서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