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요구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발표에 대해 관련 단체들의 반발이 다음날인 10일에도 이어졌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합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은 것과 화해치유재단에 대한 후속 조치를 언급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등 400여 명은 이날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를 열고 “늦게나마 우리 정부가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의 명예, 존엄, 인권 회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한 것은 환영한다”면서도 “어제 정부의 발표는 일본 정부의 자발적 조치만을 기대하는 모순이다. 외교적인 이유로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은 묻지 않고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만 취하겠다는 태도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는 1992년 1월 8일 처음 시작된 이후 26년째 되는 날이었다.

 
 이들은 또 “화해치유재단의 존립 근거는 2015 한‧일 합의였다. 외교부 TF 검토 결과 발표에서 드러난 것처럼 2015 한‧일 합의는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 국제사회에서 일본군성노예제 관련 언급 자제 등을 약속해 내용의 정당성이 사라진 부당 합의”라며 “위반부 피해자와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반대해온 화해치유재단은 즉각 해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9일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 정부 입장 발표’에서 “2015년 합의가 양국 간의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며 “이를 감안해 우리 정부는 동 합의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대해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