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숭숭한 ‘코레일’ ‘한국도로공사’ 후임 하마평

‘전문성 낮다’ 평가 받는 오영식 전 의원 논란 피하기 어려워
 
박맹우 의원 “책임경영 위해 전문성 갖춘 인사 임명해야”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문재인 정부의 이른바 캠코더(캠프 출신·코드 인사·더불어민주당) 인사 논란이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앞서 청와대는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여성정책연구원, 콘텐츠진흥원 등에 캠코더 관련 인물들을 수장으로 임명하며 낙하산 인사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특히 이강래 전 의원을 한국도로공사 사장 선임을 강행한 데 이어 공석인 코레일(KORAIL) 신임 사장 자리까지 오영식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전문성’보다 ‘관계’가 우선이냐는 지적과 함께 캠코더 인사가 국토교통부를 향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 근절을 강조하던 문재인 정부가 반대 여론을 수용하고 다른 재가를 내릴지, 기존 관례대로 공공기관장을 임명할지 야당과 여론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코레일은 지난해 12월 1일부터 14일까지 신임사장 공모를 진행했다. 그 결과 총 9명이 지원했으며, 현재 최종 3인(오영식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성규 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팽정광 전 코레일 부사장)이 청와대에 최종후보로 보고 돼 현재 청와대의 재가만 남겨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 신임 사장에는 오 전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코레일 사장은 사실상 장관급으로 분류된다. 이로 인해 정권 실세 혹은 실세들과 가까운 인물들이 수장 자리에 차지한다는 꼬리표가 붙어 있다.
 
앞선 코레일 일부 수장들을 살펴보면 철도와 전혀 무관한 분야 경력자 등 정권 실세들이나 이들과 가까운 인물들이 수장 자리에 오른 탓이다. 이번 코레일 사장 인사에도 철도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오 전 의원이 수장 자리에 오르면 낙하산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오 전 의원이 캠코더 인사 논란에 휩싸인 이유는 그의 정치 경력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는 지난 16대 대선에서 당시 새천년민주당 노무현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청년위원장을 지냈으며, 16·17·19대 국회의원으로 문재인 대통령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조직본부 수석부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그는 청와대 실세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코레일뿐만 아니라 한국전력 사장 자리까지 거론된 바 있는 인물이다.
 
일각에선 오 전 의원이 철도와 관련된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우려한다. 일반적으로 정치인 출신이 공공기관장으로 낙하산 임명될 때 최소한 국회 관련 상임위 이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오 전 의원은 현역 시절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이 아닌 지식경제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 주로 활동해 철도 관련 업무에는 거의 문외한이라는 게 이유다.
 
비판 처음 아냐
 
정부의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장에 캠코더 인사라는 비판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강래 전 의원은 지난해 11월 28일 한국도로공사 사장에 임명되며 논란이 된 바 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민주당 원내대표 출신이며, 전북 남원 출신으로 전북 정읍 출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동향이자 긴 시간 같은 당에서 함께 활동했다는 점. 문재인 캠프 중앙선대위 고문단에 합류한 이력이 있는 점 때문에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을 받았다.
 
다만 이 신임 사장은 그나마 의원 활동시절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한 이력이 있어 오 전 의원보다는 상황은 조금(?) 나은 편이다.
 
거센 반대 여론
 
코레일은 철도시설공단의 통합, 경영적자 해소,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철도안전사고 대비책 마련, 고속철도 해외 진출를 통한 미래성장 동력의 창출 등 해결할 주요 현안들이 쌓여 있다. 이로 인해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은 인사가 임명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박맹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적폐 청산을 하겠다는 문재인 정부가 캠코더 출신을 대거 공공기관장으로 임명하는 등 전형적인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 인사를 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논공행상을 당장 멈추고, 공공기관의 효율적 운영과 책임경영을 위해 절차를 갖춰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임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문재인 정권은 공공기관을 전수조사해서라도 채용비리를 뿌리 뽑겠다고 하고 있는데 기관장은 낙하산도 괜찮은가. 지난 정권보다도 낙하산 현상이 훨씬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 지지자라고 밝힌 시민 A씨는 “공공기관장이라면 전문성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여당 의원이란 이유로 뽑힌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들 역시 낙하산 또는 보은인사 등이 이뤄지게 되면 적폐 청산을 외쳤던 정부에 대해 국민들이 크게 실망하고 기관의 전문성도 크게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계속된 캠코더 인사 논란에 공공기관장의 적격성을 다시 검토한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적폐청산’을 외쳐왔던 문재인 정부가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장 임명에 어떤 해법을 도출할지 이목이 쏠린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