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유력 부산시장 후보로 거론되온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불출마'를 선언했다고 중앙일보가 단독 보도 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전 수석은 지난 14일 서울 마포구 신수동 노무현재단에서 기자와 만나 ‘불출마 결심’을 밝히면서 “부산을 바꿔 보자는 그 간절한 마음들 때문에 잠시 불출마 발표를 미뤘지만 한 번도 출마를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성공한 정부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영역에서 희생과 헌신이 필요하다. 대의로 보고, 넓고 깊게 봐야 한다”며 “제 카드는 유용한 방식이 아니다. 저를 지지하는 분들은 젊거나 친노, 친문 아니겠나. 나중에 (친노·친문인) 전해철·박남춘·김경수 의원이 다 경선에 나올텐데 선거 과정에서 오히려 문재인 정부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도 부산시장 선거 불출마 입장을 내보인 것에 대해 “현직 장관한테 지금 출마할 거냐고 물으면, 한다고 하겠는가”라며 “이번이 부산에서 승리할 기회라고 생각은 하지만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노무현 대통령이 떨어지는 선거는 다 봤다. 항상 여론조사에서 이기다가 졌다. 지형이 많이 바뀌었다고는 해도 출마자들이 한 팀으로 가야 겨우 이길 수 있을 거다. 나도 출마는 안 하지만 팀이 만들어지면 돕겠다”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확정되면 적극 돕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호출할 가능성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그리 안 하실 거다. 본인도 스스로 정치를 피하시다가 하게 됐는데, 저를 풀어주려고 배려하시지 않을까”라며 “노무현 대통령도 한때 많은 사람에게 정치를 권유했지만 ‘아, 이 친구는 정치를 안 할 거야’라고 하시고, 제게 정치얘기는 안 했다. 제가 워낙 자유로운 것을 좋아하고, 문 대통령도 잘 알고 계신다”고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유력 후보군인 이 전 수석의 불출마 선언으로 앞으로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후보군도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