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노텍스 인도네시아 정수사업에 경주시수처리기술 도입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주시가 물산업 선도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경주시가 16일 대외협력실에서 ㈜시노펙스(대표 손경익)와 급속수처리기술의 인도네시아 해외사업 확대를 위한 기술이전 협약식을 체결했다.
 
시에 따르면 포항에 본사를 둔 수처리 필터 및 시스템 전문회사인 ㈜시노펙스는 현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지에서 활발한 정수시설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기술이전 협약을 통해 현지에서 진행 중인 일 3천500톤 처리규모의 막여과 정수장 개선 및 용량 증설사업에 경주시급속처리기술을 막여과 전처리시설로 도입하기로 했다.

경주시급속수처리기술인 ’GJ-R 공법‘은 수중오염물질을 고속응집장치와 마이크로버블을 이용한 버블 코팅기술로 급속 분리한 후 오존처리를 통해 짧은시간 안에 오염된 물을 처리하는 기술로, 타 시설에 비하여 규모가 작고, 저렴한 설치 비용과 함께 운영관리가 간단한 것이 최대 장점이다.
 
시는 국내 수처리분야 전문민간기업 기술이전을 통해 급속수처리기술의 현장 적용 및 사업화를 지속 확대하고 있으며, 이 기술이 적용되는 특허장치의 6% 정도를 특허료로 받아 지자체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제주, 경산, 남양주, 영천 등 8건의 계약을 체결했으며, 특허료로 3억5천만원의 수익을 거둬들였다.
 
한편 시는 지난해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및 아시아 국제물주간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선진 수처리기술의 경쟁력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지속가능한 물 산업 발전을 위한 워터파트너쉽 구축함으로서 물산업 선도도시로서의 수처리기술의 해외사업화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제공동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지난해 7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지역에 일 150톤 규모의 이동형 음용수공급장치를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현지기업인 ㈜테크니콘과 현지운영 및 영업에 따른 협약을 체결했다.
 
또 지난해 9월에는 브라질 파라나주 상하수도공사(SANEPAR)와 급속수처리기술의 해외사업 및 공동연구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브라질 현지 수질특성에 적합한 수처리 공법적용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며 전략적인 물산업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경주시는 이번 기술협약을 통해 기존 인도네시아 자카르카 지역에 구축한 ㈜시노펙스의 영업력을 적극 활용해 공동사업 추진 등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지역 수처리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한편 경주시는 기존 3건의 특허 기술에 이어 지난해 9월 급속수처리기술의 개량연구에 따른 국내특허 1건을 추가로 취득하며 수처리기술의 수준을 높이는 한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특허 및 지식재산이 중요시되고 있는 가운데 해외에서도 특허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PCT(특허협력조약) 국제 출원 2건을 진행하며 해외사업 추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지자체가 자체 개발한 기술을 국내 최고 수준의 민간기업에 이전하고, 게다가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고무적인 일”이라며, “인도네시아에 탄탄한 영업력을 갖추고 있는 시노펙스와 손을 잡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경주시 수처리기술의 우수성을 해외시장에서 널리 알려가겠다”고 밝혔다.
경주시(오른쪽 최양식 경주시장)와 시노펙스가 16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수처리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