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洪, 전국에서 여론전·인재 영입
- 金, 당내에서 개헌·북핵 등 대여 공세
- 지지율 정체는 여전히 과제로... 중도 끌어안아야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12일 원내대표에 선출되면서 한국당이 홍준표 당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투톱 체제’로 전환된 지 한 달여가 지났다. 홍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투톱 공조'에 대한 당내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이 둘의 역할분담이 성공적이라는 평가다. 다만 한국당 ‘투톱’의 고군분투에도 불구하고 당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점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17일 한국당 안팎에 따르면 홍 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지난 1개월간 원내와 원외로 역할을 분담해 확실한 '투톱 공조' 체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두 사람이 앞장서서 대여(對與) 투쟁력을 한껏 끌어올리는 등 제1야당인 한국당이 야성을 회복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투톱 체제가 본격화한 후 한국당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졌다는 자평도 있다.
 
우선 홍 대표는 지난 8일부터 2주일간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여론전을 펼치는 동시에 지방선거에 나설 인재 영입에도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또 일선에서 전투를 치를 선봉장인 당협위원장 선출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러자 김 원내대표는 수도권에 머물면서 대여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새해 들어 개헌정국이 도래할 조짐을 보이자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에서 '문재인 개헌 저지' 국민개헌 선포식을 갖는 등 '주포'를 자임하는 모습이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17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국가정보원 불법 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된 것과 관련, "전직 대통령을 법정에 꼭 세워야겠다는 정치보복"이라고도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치 보복적인 일념으로 댓글 사건에 이어 다스, 국정원 특수활동비까지 엮어서 자신의 목적에 따라 정치적 한풀이를 달성하려고 하는 정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정치, 정책, 인사보복으로 점철할 수 있을 것인지 지켜보겠다"며 "촛불정신이 정치, 정책, 인사보복을 위한 촛불이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이번엔 홍 대표가 바통을 이어받아 대 정부 공세를 이어갔다. 홍 대표는 16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향해 “사법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본인의 한을 풀기 위해 분풀이로 권력기관을 전부 악으로 단죄하고 개편하는 데 올인하고 있다"며 "청와대의 조국인지 '타국'인지 나와서 설치는 것을 보고 그런 생각을 했다"고 원색적인 비난을 가했다.
 
이에 당내에서는 비주류에서 신주류로 거듭난 두 사람이, 당분간 서민 중심과 강한 야당을 내세우며 찰떡 공조 모드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두 사람의 고군분투에도 불구하고 한국당 지지율이 크게 개선되지 않은 점은 앞으로 극복할 과제로 지적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 의뢰로 지난 8~12일 전국 유권자 2510명을 대상으로 실시, 15일 발표한 정당 지지도 조사(자세한 내용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민주당 51.6% △한국당 16.9% △정의당 5.7% △바른정당 5.3% △국민의당 5.1% 순이었다.
 
이는 1개월 전인 지난달 11~13일 리얼미터가 tbs의뢰로 전국 유권자 1507명을 대상으로 실시, 14일 발표한 여론조사(자세한 내용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민주당 53.3% △한국당 19.0% △국민의당 6.1% △바른정당 4.7% △정의당 3.5%를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오히려 소폭 하락한 것이다. 위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전통 보수 지지층 공략에만 매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 지도부가 선거의 캐스팅보터가 될 중도성향 지지층을 흔들지는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