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8일 청와대의 권력기관 개혁안 발표 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개혁 논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에 화살을 돌렸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민주당의 태도는 사개특위를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라는 모습으로 보인다”며 “오죽하면 여당이 청와대 여의도 출장소라는 말이 나오겠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은 국회의 일원으로 본분을 망각하면서까지 청와대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국회 주도의 사법개혁이 되도록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며 “여당으로서 야당과 대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 설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에 대해서는 사개특위 참여를 촉구했다, 그는 “개혁을 빙자한 청와대의 독선과 여당의 거수기 역할을 저지하기 위해서라도 사개특위를 통한 국회 주도 사법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올 초 경찰‧검찰‧법원 조직 개혁을 위해 본격 출범했던 사개특위는 지난 14일 청와대의 권력기관 개편 발표에 따른 한국당의 반발로 현재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상견례를 겸한 각 당 간사들의 첫 회동은 다음 주 초에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