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삐 돌아가는 시계바늘은 어느새 또 다른 한 해의 시작을 알린다. 이럴 때 일수록 가족의 온기가 어느 때보다 그리운 시간, 오붓한 가족여행이 정답이다. 증기가 모락모락 피어나는 풍경 속에 훈훈한 가족사진 한 장을 남길 수 있는 도시를 찾았다. 벳푸는 겨울 내내 따뜻한 행복으로 들끓고 있다.
 
온천의 나라 일본은 겨울이면 더욱 생각난다. 뜨거운 김이 자욱한 온천 풍경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일본 최고의 온천 도시인 오이타현의 벳푸에서는 그 풍경을 온몸으로 마주할 수 있다. 1375m의 활화산 츠루미다케와 평화로운 벳푸만을 앞뒤로 둔 벳푸의 하늘에는 끊임없이 하얀 증기가 솟아오르고 있다.
 
            일본 제일 &세계 2위의 용출량, 온천
 
벳푸 여행의 하루는 온천에서 시작해 온천에서 끝이 난다. 밤새 살짝 한기가 느껴지는 겨울 아침, 눈을 뜨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새벽부터 문을 여는 온천이다. 오랜 온천 역사를 지닌 벳푸이기에 온천의 종류와 방법도 다채롭고, 이름난 몇 곳의 온천만 둘러봐도 하루는 짧기만 하다. 하루 일정을 마치고 숙소에 짐을 내려놓으면 생각나는 이름도 역시 온천이다.
 
           바다에 누워, 카이힌스나유
 
‘스나유’는 뜨거운 물이 나오는 모래라는 뜻으로 온천증기로 데워진 모래 속에 누워서 즐기는 모래찜질을 말한다. 벳푸의 명소 중 하나인 카이힌스나유는 벳푸의 한적한 바다를 마주하고 있다.
           유카타로 옷을 갈아입은 뒤 검은 모래가 덮여있는 야외 찜질장에 목침을 베고 누우면 모래를 온몸에 덮어준다. 컬러풀한 햇빛차단용 우산 아래에 파란 바다를 바라보고 누워있는 풍경이 이곳만의 또 다른 이색 볼거리. 삽으로 모래를 뜰 때마다 하얗게 올라오는 증기에서 이미 건강한 뜨거움이 전해진다.
           점점 몸이 따뜻해지면서 노곤노곤 잠이 오지만 약 10~15분 이면 아쉽게도 뜻밖의 호사를 마무리할 때다. 목욕료 1인 1회 1030엔(유카타 포함) 영업시간 오전 8시 30분~오후 6시(3월~11월)·오전 9시~오후 5시(12월~2월)
 
          온천의 클래식, 타케가와라 온천
 
그 자체로 하나의 온천 박물관이 된 타케가와라 온천. 8대 온천지구를 뜻하는 ‘벳푸 8탕’의 첫 번째인 벳푸 온천지구 입구에서 벳푸의 상징적인 존재 타케가와라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작은 전통 고택을 보는 듯 120년 넘은 건물 외관에서 벳푸의 옛 정취가 가득 흐르는 곳. 캐리어를 끌고 찾아온 여행객들의 모습도 심심치 않게 보여 더욱 호기심을 자극한다. 타케가와라온천의 내부에 들어서면 우리의 동네 대중목욕탕에서 느껴지는 정겨운 사람 냄새가 제일 먼저 맞이한다.
          단돈 100엔의 착한 입욕료에서 욕장에 들어가기 전부터 따스함이 느껴지고 온천을 마치고 나오면 좁은 골목을 따라 ‘쇼탱가이’라고 불리는 일본의 전통재래시장 여행이 기다리고 있다.
          목욕료 1인 1회 100엔, 스나유 1인 1회 1030엔 영업시간 대욕장 오전 6시 30분~밤 10시 30분·스나유 오전 8시~밤 10시 30분
 
벳푸 순례 #1, 지옥 순례
 
8곳의 지옥을 순례하는 벳푸여행의 중심이자 오감으로 체험하는 온천 엔터테인먼트. 왠지 섬짓한 이름의 ‘지옥순례’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지구의 신비를 체험하면서 온천에서만 요리할 수 있는 특별한 맛을 음미할 수 있다. 또 지옥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오는 인문의 시간이기도 하다.
 
         지옥이란
 
벳푸에서는 천년 이상의 세월동안 뜨거운 수증기와 진흙, 열탕이 분출돼 왔다. 사람이 도저히 접근할 수 없는 불길한 토지는 ‘지옥’이라는 이름을 이 땅에 붙여놓았다.
         그럼에도 1957년 나오키상을 수상한 작가이자 승려인 곤도코는 벳푸의 지옥을 오히려 권하고 싶다고 했다.
         한 번은 지옥을 경험하게 되고, 여러 가지 의미로 자신을 반성하고 삶을 생각하기에 지옥을 빠져나간 인간이야말로 진짜 인간이기 때문이라고 얘기했다.
 
         지옥 아닌 맛의 천국, 지옥찜공방 칸나와
 
지옥순례의 백미로 꼽을 수 있는 지옥찜공방 칸나와에는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 있다. 온천의 증기를 이용해 다양한 음식 재료를 쪄내서 보기만 해도 맛깔스러운 요리가 상에 오른다.
        칸나와 지역의 전통 조리법을 통해 같은 식재료이지만 쉽게 경험하기 어려운 맛이 탄생된다. 100℃의 증기로 쪄내어 맛과 신선도가 유지되고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웰빙이라는 단어가 아깝지 않다. 바구니에 담긴 소고기와 채소, 해산물 등 원하는 메뉴를 직접 선택한 뒤 직원과 함께 지옥가마에 선택한 재료들을 집어넣는다.
        타이머를 맞춰 놓고 각 재료의 요리 시간에 따라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드디어 음식이 완성된다. 공방 내에는 무료 공동 족욕장이 있어 식사 후의 여유를 누리기에 그만이다. 영업시간 오전 10시~저녁 7시(지옥찜 가마 접수는 오후 6시까지)
 
        벳푸 순례 #2, 테마파크 순례
 
온천이 벳푸 여행의 전부는 아니다. 아이들보다 어른들이 더 좋아할 만한 테마파크도 벳푸 여행의 재미를 더한다. 세계적인 캐릭터 키티가 사는 집을 둘러보고 우리나라 TV프로그램에도 소개된 어트랙션의 짜릿함을 만끽하다 보면 한겨울 추위도 사르르 녹고 만다. 동심저격! 벳푸의 테마파크 세 곳.
 
       벳푸의 어린 낭만, 라쿠텐치 유원지
 
1929년 개장한 라쿠텐치 유원지는 벳푸 아이들의 오랜 꿈과 행복을 지켜온 역사 깊은 놀이공원이다. 가파른 경사를 오르는 케이블카를 타고 벳푸만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산 위에 오르면 가장 먼저 특이한 모양의 관람차가 기다린다.
       높이가 무려 50m에 이르는 이 관람차는 독특하게도 2개의 관람차가 하나의 기둥에 연결돼 있다. 벳푸 최대의 전망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은 상단의 관람차는 키 큰 해바라기꽃을 연상시킨다.
       라쿠텐치 최고의 명물은 집오리 경주. 관람객들이 경주에서 우승할 오리를 고르고 나면 그들만의 경주가 시작된다. 약 10초 정도의 짧은 레이스에서 최종 승자를 선택한 관람객에게 작은 선물이 수여된다.
       160미터 길이의 출렁다리를 건너거나 언덕 끄트머리에 있는 족욕탕에서 족욕을 즐기며 바라보는 풍경이 라쿠텐치의 낭만을 더한다. 입장료 고등학생 이상 1300엔, 3세~중학생 600엔, 2세 이하 무료(메인게이트, 케이블카 왕복 포함) 휴일 매주 화요일(봄 방학, 골든 위크, 여름 및 겨울 방학과 공휴일은 영업), 1월 중순~2월 말까지 동계 휴업
 
      Have Fun, 키지마고원 파크
 
대자연에 둘러싸인 고원에 아름다운 숲속 공원 키지마고원 파크가 드넓게 자리 잡았다. 전체 경관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거대한 관람차를 가운데에 두고 이곳의 명물들이 발걸음을 재촉한다.
      가장 먼저 도전해야 할 어트랙션은 단연 쥬피터. 일본 최초의 목제 롤러코스터는 복잡하게 얽혀 있는 나무 기둥들 틈 사이를 엄청난 속도로 달리며 탑승객들이 끊임없이 비명을 지르도록 만든다.
      커브 구간에서 둔탁하게 꺾이며 몸이 들썩거릴 때면 아찔함과 두려움이 극에 달해 잠시 현기증이 날 지경. 직접 타는 것보다 보는 것이 더 짜릿하고 신나는 어트랙 션도 있다. 포세이돈30이 레일을 순식간에 내려와 어마어마한 물폭풍을 만들어 내는 순간, 주위에 있던 사람들은 물벼락을 피해 모두 함성을 지르며 빠르게 도망가고 만다.
      이외에도 총 30여 가지의 어트랙션이 대기하고 있으니 그야말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벳푸 최고의 테마파크임에 틀림없다. 입장료 3세~초등학생까지 600엔, 13세~64세 1500엔, 65세~69세 600엔 Rides Pass 2700엔(4세 이상)
 
     헬로키티 월드, 하모니랜드
 
일본 최고의 캐릭터 회사인 산리오가 그들의 대표적인 히트 캐릭터를 테마로 만든 하모니랜드. 그곳의 주인공은 일본에서 만들어진 캐릭터 중 가장 비싼 캐릭터로 손꼽히는 헬로키티이다.
     입구에서부터 흰색 고양이 키티의 깜찍한 모습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가지각색의 포즈와 귀여운 표정으로 하모니랜드를 찾은 이들의 마음을 녹이는 키티를 가장 가깝게 만날 수 있는 곳은 키티 캐슬. 동화 속 예쁜 성을 닮은 키티의 성에는 키티가 생활하는 공간이 아기자기하게 연출돼 있다.
     키티 캐릭터로 만들어진 수많은 상품들이 한곳에 모여 있어 갑작스런 쇼핑욕구가 마구 치솟기도 한다. 키티로 분장한 인형과 함께 찍는 기념사진은 하모니랜드에 다녀왔음을 가장 잘 증명할 수 있는 최고의 인증샷.
     영상과 빛과 댄스 장면이 융합된 퍼레이드 패럴렐 등의 라이브쇼가 펼쳐지고, 약 15가지 흥미로운 어트랙션도 마련돼 있다. 헬로키티 마니아라면 24시간도 부족할 그곳. 티켓 대인, 소인(4세 이상) 공통, 4세 미만 무료. passport ticket 2900엔(입장료+모든 놀이시설 이용료)·Illumination ticket 1000엔, evening ticket 1500엔(특정일 오후 4시 이후의 입장 및 어트랙션 이용)
 
     벳푸 순례 #3, 동물 순례
 
벳푸와 이웃 도시인 오이타에는 다양한 동물들이 곳곳에서 가족여행의 깨알 재미를 더해준다. 야생 그대로의 원숭이와 아프리카의 맹수들 그리고 물속 신비가 가득한 아쿠아리움까지. 무서운 듯 무섭지 않은, 알고 보면 귀엽기만 한 신비한 동물의 세계.
 
Face to Face, 아프리칸 사파리
 
여전히 미지의 세계로 남아 있는 아프리카, 그곳에 서식하는 동물들을 눈앞에서 관찰하고 직접 먹이를 줄 수 있는 체험을 아시아의 벳푸에서 만나는 기회.
    서 일본 최대 규모의 사파리 파크인 아프리칸 사파리에는 사자와 호랑이, 곰과 코끼리, 치타와 같은 맹수들과 기린과 산양, 원숭이와 낙타를 비롯한 크고 작은 동물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사파리 투어 버스인 정글버스를 타고 그들의 세상 속으로 들어가면 동물들이 하나둘 버스를 향해 다가온다. 미리 제공 받은 먹이들을 긴 집게를 이용해 창살 틈을 통해 하나씩 먹여주면서 그들의 얼굴을 바로 앞에서 관찰할 수 있다.
    입장료 어른(15세 이상) 2500엔·어린이(4세~15세 미만) 1400엔, 정글버스 어른(고등학생이상)1100엔·어린이(4세~15세) 900엔, 영업시간 3월 1일~10월 31일 오전 9시~오후 5시, 7월 18일~8월 30일 오전 9시~저녁 7시 20분, 11월 1일~1월 28일 오전 10시~오후 4시
 
   동물과 놀자, 우미타마고 수족관
 
벳푸의 해안가 풍경을 그리 멀지 않은 곳에서 조망할 수 있는 오이타시의 바닷가에 위치한 우미타마고 수족관은 최대한 자연 해류에 가깝게 만든 수족관으로 사람과 동물이 친해질 수 있는 수족관이라는 콘셉트로 운영되고 있다.
   1964년 문을 연 우미타마고는 거대한 실내 수족관을 비롯해 바다 동물들의 퍼포먼스가 펼쳐지는 야외무대와 돌고래 수영장 등의 시설을 함께 갖추고 있어 방문객들에게 보다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가장 인기가 많은 바다코끼리쇼는 조련사와 바다코끼리간의 코믹한 대화와 제스처 등을 통해 큰 웃음을 선사한다. 또 불가사의한 바다 세계를 관찰할 수 있고 열대 아마존의 신비한 물고기도 만날 수 있어 더욱 알찬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자연 그대로, 다카사키야마자연동물원
 
우미타마고 수족관과 연결된 육교를 건너면 다카사키야마 자연동물원으로 연결된다. 이곳은 약 1300여 마리의 일본원숭이가 서식하고 있는 자연 그대로의 원숭이 마을로 그들의 생존방식과 약육강식의 세계가 파괴되지 않고 남아 있다.
  엄청난 수의 원숭이들이 사람들의 출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돌아다니는 모습이 처음에는 낯설지만 곧 원숭이들의 갖은 재롱잔치에 훌쩍 빠져들게 된다. 
  나이든 원숭이부터 새끼 원숭이까지 저마다 함께 어울려 마치 사람처럼 행동을 하고, 사이좋게 기대 있다가도 느닷없이 치고 받고 싸우며 큰 웃음을 준다.
  울창한 나무숲이 만들어내는 이 마을의 풍경은 태초의 자연을 그대로 옮겨오기라도 한 것처럼 무척이나 아름답다. 원숭이와의 동거마저 허락할 수 있을 만큼.
 
  <사진제공=여행매거진 Go-On>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