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ㅣ정치팀]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들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이명박(77) 전 대통령 친형인 이상득(83) 전 국회의원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 전 대통령 가족까지 검찰 칼끝이 미치면서 이 전 대통령 압박 수위가 한층 올랐다는 평가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22일 오전 이 전 의원 여의도 사무실과 성북동 자택 등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문건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 특수활동비 흐름을 쫓는 과정에서 이 전 의원 쪽으로 억대 특수활동비가 흘러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원세훈(67) 전 국정원장의 지시로 이명박 정부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던 이 전 의원에게 특수활동비가 건네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과정에 청와대 등 경로는 거치지 않았다는 것이 검찰 설명이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 분석을 마무리한 뒤 이 전 의원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이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형님을 통하지 않고선 되는 일이 없다"는 취지인 '만사형통(萬事兄通)'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자랑했다.

 하지만 2012년 저축은행 로비 사건에 연루돼 1년2개월간 수감생활을 하고, 2015년에는 포스코 비리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11월 항소심에서 징역 1년3개월을 선고받았다.
 
 앞서 검찰은 원 전 원장의 특수활동비 유용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청와대 인사들에게 특수활동비를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이 사건 공개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김백준(78·구속) 전 기획관과 김진모(52·구속)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등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를 잡고 구속했다. 원 전 원장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일부 범죄 혐의를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기획관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인 지난 2008년 4~5월과 2010년 7~8월 각각 2억원씩 특수활동비 총 4억원을 불법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원 전 원장 시절 특수활동비 약 5000만원을 받은 혐의가 적용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