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꽉 막힌 박원순 “여론조사 결과 봐 달라”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당 현역 의원들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지면서 서울시장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레이스가 불붙고 있다. 여권 주자들이 일제히 3선 도전에 나선 박원순 시장을 향해 집중 공세를 퍼붓자 박 시장이 반박하며 공방을 벌이는 모양새다. 본선보다 더 치열한 경선이 전망되는 만큼 3선에 도전하는 박 시장부터 견제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해지면서 일제히 날을 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박영선(4선·서울 구로구을) 의원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소 전기차 정책을 소개했다. 그간 박 의원은 박 시장의 대중교통 무료 대책을 강력 비판해왔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박 의원은 "서울시민에게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는 강한 메시지는 이미 다 전달됐다"며 "올해 1월에만 벌써 3회나 경보가 발령돼 이미 150억 원이라는 예산이 허공으로 증발했다.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료 정책을 더 이상 해선 안 되고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박 시장의 '차량 의무 2부제'도 "생계형 약자들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미봉책"이라고 주장하면서 대안책으로 친환경차 보급을 통한 미세먼지를 해결하는 수소전기차 대안을 제시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가운데 친환경 전기·수소차 보급 계획을 들면서 "서울시는 이에 적극 호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박 의원은 과거 대표적 비문계로 분류됐던 점을 의식한 듯 "2012년 대선과 2017년 대선에서 결정적 순간에 모든 걸 던져서 문 대통령을 도왔다"며 "나는 원조 친문"이라고도 했다.
 
가장 먼저 서울시장 도전에 대한 뜻을 밝힌 민병두(3선·서울 동대문구을) 의원 역시 이날 비슷한 시간대에 국회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부동산정책과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각을 세웠다.
 
그는 박 시장의 역점 사업인 '역세권 2030 청년주택' 사업에 대해 "사업주만 큰 특혜를 얻기 때문에 올바른 정책 방향이 아니다"라면서 재래시장과 폐교 위기 학교 등을 활용해 청년, 신혼부부에게 신규주택을 공급하는 '주거혁명 10만 가구' 구상을 펴겠다고 했다.
 
또 민 의원은 서울시 무료 대중교통 정책 등에 대해 "프랑스는 대중교통 무료 정책, 홀짝제 도입했다가 실효성 없자 3년 전부터 환경등급제를 실시했다. 당연히 환경등급제가 우선적으로 도입돼야 한다"며 "번짓수를 잘못 짚었다"고 비판했다.
 
전날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화 한 우상호(3선·서울 서대문갑)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박 시장의) 미세먼지 대책에 들어가는 150억원의 돈이 들어간 만큼 효율성이 있었느냐 하는 문제가 있다"면서 "왜 이 문제를 중앙정부, 환경부하고 먼저 대책을 잘 상의하고 그리고 발표하는게 좋았지, 혼자 치고 나가듯이 보여주기식으로 한 것은 박원순 시장답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그러면서 "앞으로는 저는 다른 건 몰라도 서민들의 주거 문제라든가 여러 가지 이 문제들은 정부정책들을 먼저 우선적으로 반영하면서 지방정부의 자율성을 발휘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고 문재인 정부 정책을 시정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쟁주자들의 공세에 맞서 박 시장도 반격에 나섰다. 박 시장은 “정치권의 공격과 달리 여론조사 결과 시민들은 서울시의 미세먼지 대책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정치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모두의 생명과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했으면 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