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의원(오른쪽), 왼쪽은 개혁신당 추진위 대표를 맡고 있는 조배숙 의원 <뉴시스>
“정작 징계 받아야 할 사람이 징계를? 소가 웃을 일”
“중앙당 창당까지 ‘이중당적’ 가능…반대파 징계 쉽지 않을 것”
安 사퇴‧비례대표 출당 거듭 요구…反통합파 반발 지속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를 둘러싸고 국민의당 내홍이 극단으로 치닫는 가운데 통합 반대파인 김경진 의원은 23일 “정작 징계 받아야 할 사람은 안철수 대표 본인”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개혁신당 추진위원회 기획단장 역할을 맡은 김 의원은 당초 통합 반대 목소리를 강하게 내진 않았으나, 이날은 작심한 듯 안 대표를 겨냥해 날선 발언을 쏟아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혁신당 추진위 개최 기자간담회에 참석, “지난해 11월 의원총회에서 ‘정책연대→신뢰 구축→선거연대’로 명확하게 결론 내렸고, 이를 안 대표 본인도 동의하고 통합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이에 반해 통합을 추진했기 때문에 저희가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처럼) 의총 총의에 배치된 행위를 계속해온 사람은 안철수 본인인데 징계를 하겠다?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안 대표의 전당대회 추진 과정에 대해서는 “전화 안 받는다고 대표당원 자격 박탈을 시도하고, 전당대회 사회권 관련 이상돈 전대 의장 및 윤영일 부의장에 대한 징계를 시도하고, 찬반 토론 끝나지 않았음에도 즉시 표결 시도 및 투표 장소 전국 분산 개최 등을 하려 한다”며 “정당사에 유래 없는 작태를 공당 대표라는 분이 시도하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김 의원은 안 대표가 반대파 의원들에 대한 ‘당원권 정지’ 등 징계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정당법상 정당 소속원이 타 정당을 만들기 위해 발기인이 되는 것은 법상 허용되므로 징계 사유로 보지 않는다. 징계 자체가 불법”이라고 반박했다.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최경환 의원도 “오는 28일 창당발기인 대회 후 당적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 2월6일 중앙당 창당 때까지는 이중당적이 법적으로 허용된다”고 부연했다.
 
김 의원은 이어 “도대체 법도 모르고 민주주의 원칙도 모르고 본인이 의총에서 했던 얘기에 대한 기억조차 없는 분을 공당 지도자로 함께 할 수 있느냐. 불가능하다”며 “지금이라도 안철수 대표는 자발적으로 사퇴하라”고 거듭 비판했다.
 
그는 또 반대파 비례대표 의원들의 출당을 안 대표가 반대하는 데 대해 “유승민 대표 반만 닮아라”고 힐난했다. 유승민 대표는 비례대표 출당 문제와 관련해 ‘깔끔하게 처리했으면 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안 대표는 현재 출당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이날 개혁신당 추진위 기자간담회 이후 열린 안철수 대표의 기자간담회에서 안 대표는 통합 반대파를 향해 최후통첩을 날렸다.
 
안 대표는 반대파가 신당을 창당하려면 탈당하든지 아니면 관련 행위를 일체 중단하고 전대 개최에 협력할 지를 금주 주말까지 결정하라고 통보했다.
 
당초 안 대표는 이날 당무위를 열어 반대파 징계를 논의할 계획이었으나 개최를 취소하고 최후통첩을 날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