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명성’ 내걸었으나 地選 이후 민주당 흡수?

<뉴시스>
2월 초 ‘국민-바른 통합’ 최종 결정…‘민평당’ 창당 세몰이 가속
중재파 외면·정체성 차이 불분명에 ‘곤혹’…‘반짝 호남 자민련’ 전망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국민의당 내홍 사태가 막바지에 다다른 모습이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둘러싸고 극한 대립을 펼쳤던 통합 찬성파와 반대파는 2월 초를 기점으로 각자 제 갈 길을 갈 태세다. 특히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호남을 중심으로 한 지역 군소정당 탄생에 호남 선거판은 요동치고 있다. 다만 이 정당의 장기 생존 가능성에 대해선 의구심이 커지는 상황이다.
 
안철수 대표를 중심으로 한 통합 찬성파는 2월 4일 전당대회를 향해 질주하고 있다. 전당대회에서 통합 안건을 의결해 통합 절차를 확정짓겠다는 방침이다. 원활한 전당대회 진행을 명분으로 논란 속에 당규를 개정·신설하기도 했다.
 
이에 맞서는 통합 반대파는 28일 창당 발기인대회를 시작으로 2월 5~6일 시도당·중앙당 창당을 거쳐 신당 창당 작업을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반대파는 2월 4일 통합 안건이 부결될 경우 재창당 수준의 리모델링을 진행할 예정이며, 의결되면 그 즉시 신속하게 신당 창당을 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최근 민주평화당(민평당)이라는 당명을 확정짓고, 당색을 녹색으로 결정하는 등 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5일엔 전남 목포에서 창당 결의대회를 열고 본격 세몰이에 나섰다. 비례대표를 제외하고 반대파 의원들이 모두 호남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는 점에서 ‘호남 자민련’ 탄생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온다.
 
과거 1990년대 충청을 기반으로 탄생한 자민련(자유민주연합)은 김종필(JP) 전 총리를 중심으로 전국 정당이 아닌 지역 정당으로서 존재감을 선보인 바 있다. 1997년 15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을 통해 공동정권을 창출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창당 2년 만에 호남 중진들을 중심으로 한 세력이 뛰쳐나오면서 ‘포스트 국민의당’이 6월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방선거를 불과 4개월여 앞두고 당이 쪼개지면서 호남 선거판이 격랑으로 빠져드는 형국이다.
 
호남 정가 ‘격랑’
예비후보자들 고심↑

 
국민의당이 분화됨에 따라 광주·전남 지역 정가와 선거지형에도 적잖은 변화가 예상된다. 당초 광주시장의 경우 민주당 7명, 국민의당 2명, 정의당, 민중당 후보까지 10명 안팎의 후보군이 거론되고 있으나, 국민의당 분당으로 더불어민주당, 민평당, 통합개혁신당, 정의당, 민중당, 무소속 후보로 선거구도가 재편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이 통합파와 반대파, 중재파로 나뉜 가운데 전남지사 선거전의 경우 민주당 이개호 의원과 노관규 전 순천시장, 민평당 박지원 의원, 통합개혁신당(또는 무소속) 주승용 의원 간 3자 대결구도가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장만채 전남 교육감이 민주당 전남 지사 경선전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선거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광역단체장 선거가 요동치자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선거 구도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당 소속 상당수 기초단체장 예비 주자들은 통합 반대론에 무게를 싣고 있지만, 지지율이 높은 민주당 당세에 맞서 신당이 나을지 무소속이 나을지 등을 고심하는 상황이다.
 
분당 후 ‘중도파’ 국회의원들의 거취도 통합개혁신당과 민평당뿐 아니라 해당 지역 예비후보자들의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선택이 초미의 관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재파 선택 ‘주목’
민평당, 존재감 발휘 ‘의문’

 
현재 중립파로 분류되는 인사는 김동철·박주선·주승용·황주홍·이용호 의원 등 5명이다. 여기에 손금주·송기석 의원도 중립파 쪽으로 가까워지는 형국이다. 이들은 지난 25일 통합 찬성파에 ‘安 조기사퇴’ 카드를 최후통첩으로 날린 상태다. 중재파는 분당을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는 입장인 만큼 분당을 촉발시킨 안철수 대표가 선 사퇴해야 일이 풀린다는 생각이다.
 
다만 안 대표가 이를 수용할 가능성은 낮은 가운데 이들은 수용 여부와 상관없이 공동행동을 할 계획이다. 당에 남든 당을 나가든 함께 행동할 방침이며, 특히 민평당에는 합류하지 않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재파들이 민평당에 가지 않기로 중지를 모음에 따라 한 석이 아쉬운 민평당으로선 타격이 클 전망이다. 통합에 반대하는 비례대표 의원 3명을 제외하면 15석에 불과해 원내교섭단체 기준을 넘지 못해서다.
 
‘적폐청산·남북 평화’를 주창하는 민평당이 민주당에 협조해 존재감을 발휘하려면 범여권 의석수가 149석을 넘겨야 하지만 현재 민평당 상황으로선 난망하다. 아울러 민평당과 민주당과의 정체성 차이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생존이 가능할지 미지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반대파 소속 이용주 의원은 정체성 관련 질문에 “대북정책에 있어 포용정책의 질과 양과 같이 강도 차이가 있고, 경제정책에 있어서도 실업자 문제, 청년정책, 최저임금 등 차이점이 분명히 있다”고 밝혔으나, 여전히 의문 부호가 남는다는 지적이다. 최경환 의원도 같은 질문에 ‘다당제 필요성’만 강조했을 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이에 따라 민평당이 지방선거 이후 결국 민주당으로 흡수돼 ‘반짝’ 호남 자민련으로 그칠 가능성이 있다. 실제 민주당 안팎에서는 개혁입법 통과를 위해 지난해부터 국민의당과 통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태다.
 
한 여당 관계자는 “입법이 잘 안 되면 (앞으로) 국정 이끌고 가기가 힘들 것”이라며 “지방선거가 지나면 (구체적) 액션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