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는다는 것, 그 시간 안에서 우리는 오롯이 침착해지고 최소한의 사색에 잠길 수 있으며 비로소 나 자신을 낮추고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 그래서 길은 참 고맙고 언제나 같은 모습으로 반겨줘 애틋하다. 돌아보면 언제나 그 자리에 있는, 대구에서 발견한 걷기.
 
           대구의 길은 직접 걸어보면 안다. 특별한 향기가 나지 않아도 별다른 풍경이 없어도 이 길이 얼마나 묵묵하게 오래 이곳에 있어 왔고 또 많은 사람들을 받아들이며 땅을 지탱하고 감내해 왔는지를. 곳곳에 스며든 대구의 정서를 말없이 보여주고 아무런 대가없이 그대로 남아 있는 대구의 길. 무언가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면 주저 없이 대구로 와서 마음을 놓고 길을 걸을 것. 그리고 대구가 전하는 길을 발견할 것. 대구에서 발견한 걷는다는 것의 아름다움. 그 지극한 산책의 미학.
 
          달성공원
 
대구에는 유달리 공원이 많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더운 곳이다 보니 어디에서라도 시원한 나무그늘이 필요했기 때문일 것이다. 침산공원과 율하체육공원 그리고 수성 앞산공원과 두류공원. 하지만 대구를 대표하는 공원이라면 역시 달성공원이다. 
          달성은 대구의 오랜 이름으로 대구의 태생적 근거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유료로 운영되던 달성공원은 현재는 무료입장으로 바뀌어 대구 시민들은 이곳에서 마음껏 휴식을 갖는다. 공원 부지로 들어서면 단정하게 꾸며진 잔디밭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사람들은 야트막한 언덕을 오르기도 하고 듬성듬성 심어진 나무 사이를 걸으며 달성공원 자체를 즐긴다. 작은 벼룩시장이 열리는 달성공원 사거리로 이어져 다소 북적이는 입구를 지나지만 내부는 시민들의 공원이라는 공간이 주는 미덕 때문인지 소란하거나 번잡하지 않다. 
          ‘감사가 누상에서 세속을 살핀다’는 뜻을 지니는 관풍루에 서면 대구 서북부의 전경이 펼쳐지고 함께 조성된 동물원도 있어 뜻밖에 다양한 기능을 하는 달성공원. 대구 걷기 여행에서 가장 한적하고 편안한 포인트.
 
         칠성시장
 
시장이란 그 자체로 거대한 길이다. 무엇보다 많은 사람들이 있고 서로 오래된 관계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시장 길을 걷다 보면 안다. 결국 이곳에서 모든 것이 발생하고 이루어진다는 것을. 결국 길과 똑같은 기능을 지닌 시장. 대구라는 도시에서 먼저 들러야 할 곳 중 하나다. 
         공원이 많은 것처럼 대구에는 크고 작은 시장이 수없이 많다. 칠성시장과 서문시장이 양대 산맥을 이룰 정도로 둘은 항상 대구를 이끌고 나누어 왔다. 칠성시장은 경부선이 지나는 철길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대구 시내 대부분의 버스가 이곳을 지나갈 정도의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부선이 지나는 길목에 있어 묘한 정취가 스며 있다. 
        칠성시장의 주력은 역시 식재료. 의류 품목은 잘 취급하지 않는다는 점도 흥미롭다. 경명시장과 동인 꽃시장 등 주변의 시장을 모두 아우른다.
 
        서문시장
 
칠성과 함께 대구를 대표하지만 서문시장은 우리나라 3대 시장으로 통할 정도로 이미 전국적으로 이름이 높다. 또 서문시장은 얼마 전부터 야시장으로 자체 활로를 개척해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야시장은 2016년에 개장했으며 총 길이가 350m에 이를 정도로 길고 거대한 야시장을 형성한다. 먹거리에 집중된 타 시장과는 달리 볼거리와 즐길 거리 등을 망라해 차별화를 두었다. 
        시장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해 나간 결과로 지금은 대구의 밤을 책임지는 명물로 거듭난 서문 야시장. 일요일 포함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아양기찻길
 
낮과 밤의 모습이 너무나 달라서 자칫 지나치기 쉬운 아양기찻길 주변의 야경. 한적한 대구의 밤길을 걷고 싶다면 그리고 대구라는 도시에 밤의 낭만이라는 점을 찍고 싶다면 이름도 어여쁜 아양기찻길이 그 길을 조용히 내어줄 것이다. 

80년 가까운 세월동안 금호강 위를 달리던 기찻길은 폐철로라는 이름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질 뻔했지만, 역사성과 가치를 인정받아 다시 새롭게 태어나 대구 시민들의 품속으로 안겼다. 
       길이는 277m. 홀로 뒷짐을 져도, 연인과 함께 손을 잡아도 천천히 걷기에 좋은 길이다. 독일의 권위 있는 디자인 공모전인 ‘레드 닷 디자인’상을 받을 정도로 경관과 조명이 뛰어나 각종 드라마 촬영지로도 지명도를 얻고 있는 아양기찻길. 

다리 한가운데에 카페와 갤러리 등이 함께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옹기종기 행복마을과 동촌유원지, 안심창조밸리 등 다양하게 들러볼 만한 곳들이 많아 대구 여행의 필수 코스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어두컴컴한 밤이 이렇게 예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아양기찻길. 

봄이 오면 주변의 십리 벚꽃 길에 꽃비가 내려 일대를 꽃 세상으로 물들인다니 눈이 소복하게 내리는 겨울이라고 눈꽃으로 가득하지 말라는 법 있을까. “우리 밤에 잠시 나가서 좀 걸을까”라고 말을 건넨다면. 그래, 그러자.
 
      근대골목투어
 
어쩌면 대구 걷기 여행의 축소판이자 최종판일지도 모르는 근대골목길.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에 오를 정도로 참 많은 것을 가졌으며 보여주는 곳이다. 

다양한 콘셉트에 맞게 5개 코스로 이루어져 있어 하루에 모든 코스를 다 돌기 어려울 정도. 대구 시내의 중심을 걷고 있는 이상, 이 특별한 구역을 지나치기란 어렵다. 
      하지만 그냥 마음 내키는 대로 걷는 것도 괜찮은 방법. 특별한 목적을 가지지 않을 경우에 더욱 ‘걷는다는 것’에 가까워지기 마련이다. 

대구 초기의 서양식 건물들과 대구에 뿌리 내린 근대 종교 시설들, 역사적 가치와 인물들의 가옥과 자료 등 웅장함과 경건함, 고즈넉함과 자긍심 같은 다양한 느낌과 감정들이 교차하는 근대골목투어. 
      서울의 명동성당, 전주의 전동성당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성당으로 불리는 계산성당을 시작점으로 잡으면 주변으로 높이 솟은 첨탑이 인상적인 대구 제일교회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민족시인 이상화의 고택, 약령 한약도매상과 3.1 만세운동길, 청라언덕 등 두루두루 볼거리가 많아 동선을 합리적으로 잡을 수 있다. 
 
      그리 크진 않지만 파란 하늘아래 은은한 벽돌색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있는 계산성당. 미사시간이 아닌 경우 일반인에게 친절하게 개방이 되니 이곳에서 성호를 한 번 긋고 근대골목을 천천히 거닐어 볼 것이다.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이름 하나, 김광석. 대구 도심을 흐르는 신천을 따라 한때 서문, 칠성과 대구 3대 시장을 이루었던 방천시장 근처에 새겨진 그의 길은, 그를 기리고 추억하고 그리워하며 또 함께 보고 듣는 길이다. 

음악이라는 콘셉트로 맺어진 길이라 드물고, 김광석이라 반가우며 쓸쓸하고 그래서 그가 보고 싶어지는 거리. 원래 이곳은 사람들이 거의 지나다니지 않는 극히 어둡고 구석진 거리였으나 김광석이 이 길을 살린 셈이다. 
 
     김광석은 이곳 대봉동에서 태어났고 다섯 살까지 이곳에서 살았다. 마치 그의 선한 웃음이 그대로 드러날 것 같은 포토존이 여러 곳에 있어 그리 길지 않은 거리임에도 그를 추억할 거리는 많은 편이다. 
 
     중간지점에 위치한 노천극장과 거리 곳곳에서는 그의 대표곡들이 언제나 울려 퍼지고 사람들은 그의 노래를 아낌없이 따라 부르며 그를 추억한다. 이 길에서 사람들은 김광석의 음악 아래 커다랗게 하나가 된다. 

주변에 아기자기한 카페들과 독특한 콘셉트의 레스토랑들이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도 김광석 거리는 대구를 넘어 전국을 대표하는 거리가 되었다. 
 
     주말이면 평균 5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 거리를 찾아 함께 그를 그린다. 음악과 사람이 만나 거대한 추억이 되는 길. 길을 따라 걷다가 골목 끝에 다다라 뒤를 보면, 바람이 불어오는 곳. 그곳으로 가네.
 
    봉산문화거리
 
대구 걷기 여행의 다양함에 문화의 거리가 빠질 수 없다. 미래적인 조형물이 설치돼 있는 입구에서부터 이곳이 문화와 예술에 강력하게 연결돼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갤러리 타운이라고도 불리는 봉산문화거리의 시작은 비교적 오래 전에 시작됐다. 1991년 대구시에서 문화의 길로 이 길을 전략적으로 가꾼 것. 

거리에서는 심심치 않게 예술가들의 설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길을 따라 크고 작은 갤러리들이 자리해 현대미술과 전위작품, 전통공예와 조각, 고미술 등 다양한 표현의 작품들을 거의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대구를 대표하는 화랑은 거의 다 이곳에 모여 있다고 해도 모자라지 않다. 청소년 문화의 집과 이 문화거리를 이끄는 데 최전선 역할을 담당하는 봉산문화회관도 중심이자 한몫. 

예술이 반드시 거창할 필요는 없으며 언제든지 사람들과 가까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봉산문화거리. 
 
    반월당 지하철역에서 바로 연결된다. 연극 등 대구의 전반적인 예술에 관심이 있다면 가까운 거리의 남산역에 위치한 대명문화거리도 찾아가 볼만한 곳이다.
 
    헌책방거리
 
봉산문화거리에서 큰 길을 건너면 헌책방거리와 연결된다. 지금은 몇 곳 남짓만의 책방이 남아 있지만 그래도 골목과 책이라는 두 가지가 만났으니 아날로그 감성에서는 가장 앞부분. 슬쩍 들러 한 바퀴.
 
   앞산 카페촌
 
대구시티투어 코스에 포함되어 있을 만큼 많은 여행자들의 동선이 향하는 곳이다. 
 
  바로 근처에 대구 먹거리 여행을 대표하는 안지랑 곱창골목이 있어 연계성도 좋은 편. 대구에서 나른한 겨울의 오후를 즐기고 싶다면 앞산 카페촌이 최고의 방향이다.
 
▲ 베이커리 카페 BMC(Bakery Making Cafe)
 
  당일 구운 빵을 당일 판매한다는 원칙을 지닌 BMC. 신선하고 건강한 빵이라니 믿음은 기본. 큼직큼직하고 넓은 매장이라 여유롭고 무엇보다 빵 냄새가 가득해 행복한 곳이다. 
  매장 내에 자체 빵 제조공간이 있어 더욱 신뢰가 가며, 널찍한 주차공간이 있어 가족과 단체모임에도 적합하다. 대구 남구 대명남로 190.
 
▲ 벤자민
 
  꽃과 함께하는 플라워 카페. 데이트는 원래 이런 곳에서 해야 제격이다. 하얀색의 심플한 외관과 군더더기 없이 담백하고 미니멀한 내부는 주인장 내외가 직접 코디한 꽃, 식물들과 어우러져 더욱 밝게 빛난다. 향 좋은 커피와 티는 물론 무화과 토스트 등 다양한 메뉴는 벤자민을 더욱 향기롭게 하는 아름다운 소품. 대구 남구 안지랑로 16길 84-15.
 
▲ 배배家게
 
  카페 배배家게는 곳곳에 아기자기한 여성들만의 감성이 가득하고 발랄한 소품과 다양한 피규어가 눈길을 끄는 예쁜 카페이다. 
  여행을 사랑하며 대만에서 오랜 유학생활을 했던 주인장이 엄마와 함께 아름다운 세상으로 꾸민 곳으로 포실포실한 삼색식빵과 대만식 디저트가 주류를 이룬다. 엣지 넘치는 의류도 같이 판매하고 있다. 대구 남구 대명남로 168-1.
 
▲ 노보텔 앰배서더 대구
 
대구를 마음껏 걸었으니 이제 좀 쉴 시간. 노보텔 앰배서더 대구는 세계적인 호텔 체인 아코르호텔과 국내 최고 호텔그룹 앰배서더 그룹의 합작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구 유일의 글로벌 호텔이다. 전 세계 노보텔에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통일된 서비스를 통해 호텔 이용객에게 동일한 편안함과 안정감을 제공하고 있다. 마침 대구 시내 중심가인 동성로에 위치해 어지간한 스폿들까지 도보로 이동할 수 있으며 특화된 서비스로 비즈니스 고객의 커뮤니티와 휴식 및 대구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최적화된 시설을 제공한다.
 
<사진제공=여행매거진 Go-On>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