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3월 2일부터 주택연금에 새로 가입을 신청하면 매달 받는 금액이 달라진다.

한국주택금융공사(HF, 사장 이정환)는 31일 주택연금의 매달 받는 수령액을 3월 신청자부터 조정할 예정이다.

공사는 2007년 출시 이후 법에 따라 주택가격상승률, 생존확률 등 주요변수를 매년 다시 산정하고 이를 통해 수령금액을 새로 결정해 오고 있다.

60세부터 모든 연령대의 평균 월 수령액 변동률은 0%로 지난해와 같지만 연령대별로는 각각 다르다. 평균적으로 △60대 1.1% 감소 △70대 0.0% △80대 1.1% 증가 ☆90대 0.1% 증가하게 된다.

60대의 월 수령액이 줄어드는 이유는 지난해 말 통계청이 발표한 국민생명표에서 60대의 생존확률이 80∼90대보다 더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생존확률이 증가하면 그만큼 오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령액이 적어지게 된다.

변경된 월 수령액은 3월 2일 이후 신규 신청 건부터 적용된다. 따라서 기존 가입자와 2월 말까지 신청한 가입자는 현재의 금액을 그대로 받게 된다.

공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주택연금 가입을 망설인다면 본인의 나이를 감안해 미리 월 수령액 조정 내역을 확인하고 가입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