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국산밀 생산과 소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국산밀산업육성법’ 제정 추진 기념행사 및 심포지엄이 2일 국회 본관 및 의원회관에서 개최된다. 

1인당 연간 소비량이 32.1kg(16년)에 달하는 밀은 쌀(연간소비량 61.9kg) 다음으로 높은 소비량을 차지하는 제2의 주식이다. 그러나 밀 자급률은 2016년 1.8%로 대부분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국산밀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조성을 지원하고 공공비축 밀의 운용, 음식점 등의 국산 밀 사용 인증, 집단급식소에 우선구매 요청 등의 내용을 담은 국산밀 산업육성법 제정이 추진되고 있다. 

이개호 국회의원, 국산밀산업협회, 아이쿱생협사업연합회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주요 정부기관 관계자 및 민간, 소비자, 생산자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는 2일 오후 1시 30분부터 국회 본관 앞에서 국산밀산업육성법 제정 추진 기념식이 열리고 오후 2시부터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심포지엄이 실시된다. 

심포지엄은 이개호 국회의원이 개회를 선언하하고 전북대학교 농경제유통학과 조가옥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우리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산밀산업육성법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지속가능한 산업발전에 정부와 민간, 소비자, 생산자가 함께 뜻을 모은다는 것에서 가진 의미가 크다.

한편, 이 날 오후 1시 30분부터 시작되는 기념식에는 높이 1.8m의 대형 우리밀컵라면이 등장, 참석자들이 우리밀알곡으로 라면을 채우는 퍼포먼스와 100인의 우리밀사랑 플래시몹 댄스가 펼쳐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