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안철수 대표의 통합신당 추진과 통합 반대 측의 민주평화당 창당 사이에서 '공동 행동'을 결의했던 중재파가 결국 사분오열됐다.

 이들은 전날 회동을 통해 사실상 통합신당 잔류로 뜻을 모으고 2일 오후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었지만, 황주홍 의원의 민주평화당 합류 및 이용호 정책위의장의 '통합신당 합류 불가' 결정으로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주승용 전 원내대표가 개별적으로 신당 합류 선언을 하는 등 각자도생에 나선 모습이다.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민의당 창당 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국민과의 약속, 스스로의 다짐을 실천하면서 정치인생에 있어 회한과 오욕의 역사를 써선 안 된다는 신념에서 국민의당과 끝까지 함께하겠다"며 "국민의당이 가는 방향에 또 하나의 징검다리를 만드는 역할을 충실히 해내겠다"고 잔류 입장을 밝혔다.

 박 부의장은 또 통합에 반대해 추진되는 민주평화당 측에 대해서는 "당원의 결정에 승복하는 게 바로 한국정치를 하는 사람들의 사명과 책임"이라며 "반듯한 집을 지어주고 새 옷을 입혀 보내줬더니 당내에서 싸움 한 번 못하면서 별별 핑계를 대고 돌아서며 개구리정당을 다시 만들겠다면서 호남을 찾아가는 게 과연 호남의 자존심을 세우는 일인지, 호남 기개를 받드는 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는 "통합절차가 마무리된 후 그 정당(민주평화당)은 국민의 뇌리뿐만이 아니라 호남에서 발붙이지 못할 거라는 생각이 든다"며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만나는 사람은 반드시 헤어지고, 떠난 자는 반드시 돌아온다)이라는 말이 있다. 한순간 판단이 미흡해 떠나갔지만 그분들이 다시 큰 정당으로 돌아오는 길을 마련해주는 용서와 아량으로 거듭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주승용 전 원내대표도 같은 자리에서 "탈당할 용기를 가지고 우리 정당을 제대로 해나간다면 국민의당을 중도개혁정당, 얼마든지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정당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다"고 잔류를 선언했다.

 아울러 주 전 원내대표 역시 "나가서 지역정당으로서 역할을 하는 것보다 여기에 있으면서 정말 국민의당이 진정한 중도개혁정당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또 국회에서 목소리를 내고 정당 내에서 지역을 지키는 목소리를 내도록 하는 게 훨씬 더 값어치가 있다"고 민주평화당 창당을 평가절하했다.

 반면 당초 이들과 함께 통합신당행을 결정했던 김동철 원내대표는 만만찮은 지역구 반발로 인해 공식적인 거취 발표를 미루며 막판 고심에 빠진 모습이다.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날 중재파가 통합신당 합류를 결정했다는 보도 이후 김 원내대표는 급거 상경한 지역구 일부 당원들에게 적잖은 항의를 받았다. 김 원내대표는 이후 이날 당사에서 열린 창당 2주년 기념식에도 불참했으며, '통합신당 합류 불가' 입장을 정한 이용호 정책위의장과 긴급회의를 갖고 거취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앞서 박 부의장과 김 원내대표, 주 전 원내대표는 전날인 1일 이용호 정책위의장, 황주홍 의원, 송기석 의원과 회동, 중재파 거취에 대해 논의한 뒤 통합신당 합류를 결정했다. 앞서 중재파 의원들은 안철수 대표가 추진하는 통합신당 잔류와 통합 반대 세력의 민주평화당 창당 사이에서 공동 행동을 하기로 결의했었다.

 그러나 이들 중 황 의원은 합류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회의 중간에 뛰쳐나왔고, 결국 저녁께 민주평화당 합류를 선언했다. 아울러 이 의장 역시 회동 후까지 고심을 거듭하다 결국 '통합신당 합류 불가'로 가닥을 잡은 상황이다. 이 의장은 다음주께 공식적으로 거취를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