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날인 9일 평창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청와대가 2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신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이 포함된 평창올림픽 기간 문 대통령과 해외정상간 회담 일정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오는 6일 청와대에서 케르스티 칼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과, 7일 줄리 파예트 캐나다 총독 및 달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과 각각 정상회담을 갖는다.

 8일에는 청와대에서 알랭 바르세 스위스 대통령,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 오찬을 겸한 연쇄 정상회담을 한다. 이어 한정(韓正)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을 접견하고,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접견한 뒤 이어서 만찬을 함께할 예정이다.

 평창올림픽 개회식이 열리는 9일에는 강릉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오찬회담을 하고, 평창으로 자리를 옮겨 아베 총리,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13일에는 청와대에서 라이몬즈 베요니스 라트비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15일에는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러한 본격 정상회담 일정에 앞서 문 대통령은 오는 5일 강릉아트센터에서 예정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 개회식에 참석해 평화올림픽으로써의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한 IOC의 전폭적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라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