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 하지만 청와대와 검찰은 2월9일부터 시작돼 25일 끝나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은 없을 것이란 분위기다. 사실상 3수 끝에 이 전 대통령이 경쟁도시와 치열한 접전 끝에 동계올림픽을 유치한 공로에 대한 마지막 예우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폐막식 초청장 발송에 대해서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혀 이르면 3월 초 이 전 대통령은 검찰 포토라인에 설 공산이 높아졌다.
 
   - 평창올림픽 유치 공로 인정, 검(檢) 소환 한 달 시간 벌어...
- 청(靑), 폐막식 초청은 ‘글쎄...’ MB 측 “초청해도 안 가”
 

이명박 전 대통령(MB)이 사면초가에 빠졌다.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에 이어 ‘MB 집사’로 알려진 김백준 전 총무비서관이 2월1일 ‘MB 지시로 국정원 특별활동비 받았다’고 검찰에 진술하면서 소환이 임박했다. 구속되기 전 “돈을 받은 기억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지만 국정원 특활비 수수는 물론이고 이 전 대통령의 지시까지 인정한 것으로 검찰 칼날은 MB를 정조준하고 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이 국정원에서 받은 현금을 청와대 사무실 금고에 보관하며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돈을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5월 청와대 인근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 원을 건네받는 등 두 차례에 걸쳐 총 4억 원의 특활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MB집사’ 김백준 “특활비 수수 MB가 지시”
 
이에 검찰은 특활비 수수와 사용처에 대한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기획관의 공모 관계를 규명하는 데 수사를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MB에 대한 검찰 소환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앞서 검찰은 김희중 전 부속실장이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 측 여성 행정관에게 10만 달러를 건넸다는 진술의 사실관계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어 이 전 대통령이 수세에 몰리는 형국이다.
 
이처럼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MB에 대한 소환 시점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전 소환 가능성도 점쳐졌다. 하지만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일가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가 아직 이뤄지지 않은 데다 무더기로 발견된 녹취록, 압수수색 자료 분석에 시간이 필요하다며 올림픽 폐막 이후 소환조사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평창올림픽 이후 소환조사를 진행한다면 전례에 비춰볼 때 ‘2월 말 통보, 3월 초 소환’이 유력하다는 게 검찰 내 분위기다.
 
그러나 평창 올림픽 기간이 2월 말까지 진행되는 만큼 검찰 일각에서는 당장 소환할 조건이 되지만 한 달이라는 시간을 준다는 점에 대해서는 부담스럽다는 분위기도 읽힌다. 하지만 청와대가 최근 이 전 대통령에게 평창올림픽 사전리셉션 초청장을 공식적으로 전달하면서 올림픽 이후 소환으로 가닥을 잡을 수밖에 없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월31일 한병도 정무수석을 통해 초청장을 공식 전달했고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세 번째 도전해서 우리가 평창올림픽을 유치했다”며 “화합과 통합의 올림픽이 됐으면 좋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이 전 대통령은 앞선 정권에서 2번의 유치 실패 끝에 3번째 평창동계올림픽을 유치했다. 이로 인해 집권 4년 차에 적잖은 국민적 지지를 받기도 했다. 평창올림픽은 노무현 정부 시절 2010년,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전에 뛰어들었지만 고배를 마셨다.
 
2003년 프라하에서 개최된 IOC 총회에서는 캐나다 밴쿠버에 56대 53표로 단 세 표 차이로 졌다. 2007년 열린 과테말라시티 IOC총회에서는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전에 뛰어들었지만 평창은 러시아 소치에 51대 47표 차이로 물러서야만 했다.
 
결국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2011년 7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전에서 독일 뮌헨에 맞서 95표 중 63표를 쓸어담아 삼수 끝에 성공했다. 당시 이 전 대통령은 더반에서 개최된 IOC 총회에 참석을 만류하는 참모진이 많았다. 앞서 노무현 전 대통령은 IOC 총회장인 과테말라에 가서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에 실패해 체면을 구겼기 때문이다.
 
‘삼수끝’ 평창 유치 공로
MB 한달 시간벌어

 
당시 함영준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은 이 전 대통령이 동계올림픽 유치에 얼마나 집중했는지를 보여준다. 그는 “국내외 살인적인 일정 중에도 IOC 위원의 절반 이상을 직접 만났고, 거의 전 IOC 위원에게 편지를 썼으며, IOC 위원과의 단 한 번 통화를 위해 다섯 차례 열 차례 전화를 걸기도 했다. 경쟁 도시 위원 6명을 제외한 전 IOC위원(104명)에게 ‘맞춤형’ 편지를 보내 마지막 지지를 호소했다”고 회고했다.
 
이런 이 전 대통령과 범정부차원의 노력으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문재인 정부에서 이 전 대통령의 평창 동계올림픽전 검찰 소환은 동계올림픽 유치 공로 차원에서 이뤄지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게 MB정부 관계자들의 해석이다.
 
하지만 2월25일 올림픽 폐막 시 초청 여부에 대해서는 청와대 함구하고 있다. 올림픽 기간 중 소환조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폐회 직후가 유력한 만큼 이 전 대통령이 초청장을 보낸다고 해도 참석할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