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ㅣ정치팀]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핵심 측근인 김백준(78)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을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사건의 주범으로 판단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5일 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 대해 특가법상 뇌물, 국고손실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김 전 기획관은 두 번에 걸쳐 국정원으로터 특수활동비 4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우선 김 전 기획관운 2008년 4~5월께 청와대 인근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2억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 특활비 전달은 김주성 전 국정원기조실장의 지시를 받은 국정원 예산관이 청와대 부근에서 1만원권으로 현금 2억원이 든 여행용 캐리어를 김 전 기획관에게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검찰은 이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김성호 전 국정원장에게 특활비 상납을 요구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 전 대통령은 김 전 기획관에게 "국정원에서 돈이 올 것이니 받아두라"고 직접 지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은 이 전 대통령과 독대해 "국정원 돈 전달이 문제될 수도 있으니 자제해야한다"는 취지로 만류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 전 기획관은 또 2010년 7~8월께에도 부하직원을 시켜 청와대 부근에서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이 든 쇼핑백 2개, 총 2억원 건네받았다. 이 역시 이 전 대통령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요구해 받은 것이다.

 김 전 기획관은 검찰조사에서 "이명박 당시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돈 수수한 것"이라고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정원 특활비를 주고받은 복수의 청와대-국정원 직원들도 대부분 사실관계를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을 국정원 특활비 수수 관련 주범이 아닌 방조범으로, 이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판단했다. 원세훈, 김성호 전 국정원장들은 뇌물공여자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김 전 기획관 공소장에 이 같은 부분을 명시하고 이 전 대통령은 '공범'으로 적시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돈을 어디에 사용했는지에 대해 계속 조사할 방침이다. 김 전 기획관에게 적용된 국고손실이나 뇌물죄 혐의는 돈을 수수한 것 자체로 범죄가 완성되기 때문에, 사용처에 대한 부분은 보강수사를 거쳐 계속 조사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를 사용하는 것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랐던 것으로 보고 있다. 뇌물을 받고, 사용하는 과정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뤄졌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