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대북공작금을 받고, 전직 대통령 뒷조사에 협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현동(62) 전 국세청장이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검찰에 출석한다.

     이 전 청장은 7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의 피의자 신분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한다. 지난달 31일 소환 조사에 이어 두 번째다.

 이 전 청장은 국정원의 전직 대통령 뒷조사 공작을 도운 대가로 수천만원대 대북공작금을 받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이 전 청장을 상대로 국정원의 뒷조사에 협조했는지와 그 대가로 금품을 받은 적이 있는지 등을 강도 높게 추궁할 계획이다. 이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신병처리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앞서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최종흡 전 국가정보원 3차장 등 간부들이 10억원대 대북공작금을 유용해서 고(故)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풍문성 비위 정보를 수집하고, 음해 공작에 사용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이같은 혐의로 최 전 차장과 김모 전 대북공작국장을 구속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증거 수집을 위해 이 전 청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다음날 이 전 청장을 소환해 조사를 벌인 바 있다. 당시 이 전 청장은 '국정원의 공작에 협조한 사실이 있느냐'는 등 취재진의 질문에 입을 굳게 다물고 조사실로 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