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12일 성균관대 교수 재직 시절 성추행당한 동료 여교수 A씨에게 '그냥 덮고 가자'는 발언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저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정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이 "A교수가 고통을 호소하고 도와줄 것을 호소했는데 덮자고 한 적이 없느냐"고 묻자 이같이 밝혔다.

  그는 'A교수가 거짓말을 한 것이냐. 명예훼손으로 고발하라'고 임 의원이 요구하자 "명예훼손죄로 고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가해자는 사라지고 피해자와 조력자만 진실 공방으로 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정 장관은 임 의원이 여가부 장관 자격을 문제 삼자 "그런 말 한 적이 없다"며 "그럴 경우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그는 'A교수가 성추행과 관련해 상의했더니 덮자고 했느냐'고 김승희 한국당 의원이 거듭 묻자 "덮자는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정 장관은 "여성민우회, 여성의 전화를 소개해줬다"면서도 "상황이 어떻게 변했는지 체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후속 조치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사학과 평교수에 불과했다"며 "A교수가 얘기할 것은 계속해 체크(점검)할 여유가 안 됐다"고 부연했다.

  그는 'A 교수와 진실공방과 관련해 조사 받을 용의가 있느냐'고 김 의원이 질의하자 "조사가 필요하다면 받아야 하지만 저는 현재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정 장관은 '미투 운동을 해결해야할 수장이 이해당사자가 됐다. 정리가 필요하다'고 정치적 행동을 촉구하자 "가해자는 증발하고 피해자와 조력자만 다툼으로 변질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A교수와 비공개 간담회'를 김 의원이 제안하자 "대면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면서도 긍정적인 답을 내놨다. 김 의원은 이후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해 "정 장관을 해임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A교수가 진정성 사과를 받고 싶어 한다"며 비공개 간담회 개최를 요구했다.

  정 장관은 '여성가족정책을 책임지는 여가부를 위해 A교수를 고발해야 한다'고 이양수 한국당 의원이 요구하자 "고소는 하지 않겠다"며 "제가 이일로 고통을 겪었는데 혼자서 힘겹게 싸워나가는 피해자를 상대로 고소하는 것은 여가부 장관으로서 적절치 않다"고 거듭 거부했다.

  그는 '가족을 걸고 맹세할 수 있느냐'고 이 의원이 추궁하자 "네"라고도 말하기도 했다. 

한편 정 장관은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순방 당시 정부부처 파견 공무원이 현지 인턴직원을 성희롱한 사건에 대해서는 "언론을 통해 인지했다"며 "대통령 비서실과 국방부에 재발방지대책 수립 요청 문서를 지난 8일자로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