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강휘호 기자] 1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불만을 분석한 결과, 총 1만5118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구매가 보편화되고 있는 만큼 전년(9832건) 대비로도 53.8% 증가했다.

온라인 해외구매 중 ‘해외 구매대행’ 관련이 전체 소비자불만의 52.4%를 차지했다. ‘해외 직접구매’의 경우 전년 대비 116.3% 늘었다.

지난해 접수된 ‘해외 구매대행’ 관련 소비자 불만은 7913건이다. 유형별로는 ‘취소 및 환불 거부’가 33.9%(2686건)로 가장 많았다.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25.2%(1990건), ‘오배송 및 지연’ 13.4%(1063건) 등이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금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대상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에게 ▲반품 배송비 등 판매가격 구성내역에 대한 표시 이행 ▲청약철회 관련 표시 자율개선 ▲입점 업체 감시 강화를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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