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결과 검증 강화 프로그램도 마련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험인증기관 및 시험성적서 위변조 원천 차단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2일 7개 시험인증기관과 시험성적서 위변조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2019년까지 총 147억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험성적서의 위·변조 방지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부실시험, 시험데이터 조작 등 부정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신뢰성 제고를 위해 먼저 시험기록의 관리·보존을 강화하기 위해 통합전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번에 참여한 인증기관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FITI 시험연구원, KOTITI 시험연구원이다.
 
올해는 안전인증 등 정부 위탁업무에 대해 전산시스템 구축하고 2019년까지 모든 시험인증업무로 확대·적용해 현재 40%인 전산시스템 활용 수준을 100%로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관 내외 전문가로 검증위원회 구성 등 시험결과 검증 강화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표원은 “반기별로 협약에 제시된 과제의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이행실적이 미진한 기관에 대해서는 특별감사실시 등을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