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2일 “‘다스는 누구겁니까’라는 국민의 질문에 ‘다스는 이명박의 것’이란 답이 나왔다”면서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조속한 사법 처리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 모두발언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강경호 (현) 다스 사장이 이러한 사실을 밝혔고, 검찰 또한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구속)의 영장에 이 전 대통령을 다스의 실제 주주로 명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MB) 측근과 관련자들의 자백을 통해 혐의 사실 대부분이 밝혀졌다”며 “이 전 대통령 측이 공공연히 혐의 사실을 부인하는 마당에 계속해 이 전 대통령을 자유의 몸으로 놔둔다는 것은 범죄 행각을 은폐하도록 시간을 벌어주는 것과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다시 전임 대통령을 구속하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며 “그러나 제2의 이명박 박근혜가 더 이상 권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더 큰 불행을 막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어떤 정치적 고려 없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을 청구해 세간의 우려를 털어내고 무너진 정의를 다시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최근 강경호 다스 사장을 비공개 소환해 “이 전 대통령 지시를 받아 다스 사장으로 취임했고,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는 진술을 받아냈다고 이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또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꼽히는 이병모 사무국장의 구속영장에 다스 실주주를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난 뒤 3월 초 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