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8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방남과 관련한 국회 대정부 현안질의가 실시돼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천안함 살인 전범 김 부위원장의 방한 배경, 방한 기간 대화 내용 등에 대해 국회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긴급 현안질의를 요구했지만,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이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이는 국회를 무시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손아귀에 있는 기관 정도로만 여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국회를 무시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민주당도 정권의 눈치만 보는 태도에 대해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문재인 정권이 2박 3일간 묵비권만 행사하다 돌아간 김영철을 불러들인 이유가 도대체 뭐냐"며 "현송월, 김여정, 김영철의 뒤꽁무니나 쫓아다니며 극진히 시중만 들고 (그 외에) 한 일이 뭐가 있느냐"고 따졌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김 부위원장이 방남 기간 SK그룹의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묵은 점을 거론하며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문재인 정권의 관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문재인 정권의 일이라면 사족을 쓰지 못하고 협조하고 있다고 한다"며 "사실상 호텔 영업을 포기하며 팔을 걷어붙인 것으로, 앞으로 최 회장의 행보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해서도 "문재인 정권의 대책은 갈지자 행보다. 공장 문을 닫는다고 해서 아무런 책임이나 개선 없이 무턱대고 공적자금을 투입할 수 없다"며 불합리한 경영실태 및 노조행태 등을 조사하기 위한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