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년 연속으로 서대문형무소에서 삼일절을 기념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역대 정권은 세종문화회관에서 삼일절 경축식을 개최했지만 새 정부 들어 변화를 준 것이다.
 
이는 독립운동가 혼이 담긴 역사적 공간에서 삼일절을 맞이한다는 의미와 함께 우리나라 건국일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로 간주하겠다는 행보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1일 취임 첫 삼일절 경축식을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독립문 일대에서 진행했다. 시민들과 만세운동을 재연하는 행진에 참여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출마 직전이었던 지난해 삼일절도 서대문형무소에서 맞이했다. 당시도 문 대통령은 검은색 두루마기를 입고 태극기를 흔들며 행진했다.
 
새 정부가 서대문형무소에서 삼일절 경축식을 개최한 데에는 애국 열사들의 혼이 깃든 생생한 현장이란 의미가 있다.
 
행정안전부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삼일절을 맞아 상징성과 현장성을 살려 국민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행사로 거행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가 삼일 운동을 계기로 만들어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하고 있음을 강조하는 취지로도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중국 순방 당시 충칭시 연화지에 위치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해 "2019년은 삼일운동 100주년이면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고, 그 것은 곧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 된다"면서 "건국 100주년이 되도록 우리가 임시정부를 제대로 기념하고 기리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안타까워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건국의 시작으로 그렇게 보고 있다"고 강조하며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 설립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2년 연속 '서대문형무소 삼일절 기념' 행보는 건국 기준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로 삼겠다는 강조 메시지로도 풀이된다.
 
한편 정치권에서 보수진영은 대한민국 정부수립일인 1948년을, 진보진영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인 1919년을 건국 기준으로 봐야한다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역사학계에서는 건국일을 특정 시점이 아닌 복합적으로 판단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