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해결로 시작한 문제, ‘갑질’ 논란 왜?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보람상조와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서울 마포구을) 간의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보람상조는 2월 초 상암동 9단지 길 건너편 대덕동 버스정류장에 보람상조 장례식장 협상과 관련된 공문을 게재한 바 있다. 당시 상암동에 사는 한 주민이 이를 촬영해 일명 ‘상암동맘카페’에 올렸고 이같은 사실이 공론화 돼 손 의원에게까지 전해졌다. 손 의원은 마포구 상암동을 지역구로 둔 만큼 페이스북을 통해 ‘기획부동산’ 의혹 제기와 함께 “보람상조의 비리를 접수하겠다”며 문제 해결에 나섰다. 하지만 일각에서 손 의원의 행동에 대해 ‘전형적인 님비현상’이라는 지적이 일면서 사태가 커지고 있다.

손혜원 의원 “지명을 이용해 차익을 남기려는 꼼수다”
보람상조 “전혀 그럴 의도 없어, 시세보다 비싼 가격 양수”


보람상조 장례식장이 들어서기로 한 곳은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이 아닌 경기도 고양시 덕은동이다. 그런데 왜 상암동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을까.
 
상암 메모리얼호텔이냐
덕은 메모리얼파크냐

 
발단은 보람상조 홈페이지에 표기된 장례식장 명칭에서부터다. 처음 홈페이지에는 장례식장 명칭이 ‘상암 메모리얼 호텔’로 쓰여 있었다. 이를 본 상암동 주민이 보람상조 측에 “장례식장의 소재가 상암동인지, 덕은동인지” 확인을 요청했고 보람상조 측은 이름을 ‘덕은 메모리얼파크’로 변경했다.

이에 대해 보람상조 홍보팀 김경준 대리는 “당시 사용된 ‘상암메모리얼파크’는 가칭일 뿐이다. 문의가 들어온 뒤 오해의 소지가 있음을 인정하고 바로 수정을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손혜원 의원은 지난달 2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처음 보람상조 홈페이지에 올린 명칭은 ‘상암 메모리얼 호텔’”이었으며, “논란이 일자 황급히 바꾼 이름이 ‘덕은 메모리얼 파크’”라고 전하며 “동네 이름만 바꾼 게 아니라 ‘호텔’이 ‘파크’로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또 보람상조 측은 손 의원이 상암동이라는 지명을 사용해 차익을 남기려는 기획부동산 꼼수라는 지적에 대해 “전혀 그럴 의도가 없으며 오히려 시세보다 더 비싼 가격에 양수받았다”고 밝혔다.
 
납골당, 장례식장?
납골당 ‘기획부동산’ 가능성
 

사용 목적도 논란이 됐다. 장례식장이 아닌 납골당일 경우 ‘기획부동산’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납골당이란 고인의 유골을 묘지 형식으로 장기간 안치하는 장소다. 장례식장은 운명을 달리한 고인과 유가족들이 일정기간 이별을 나눌 수 있는 장소다. 문제는 납골당이 장기적으로 분양 가능하기 때문에 ‘기획부동산’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손혜원 의원 측도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논란에 김경준 대리는 “그곳은 납골당을 지을 수 있는 부지가 절대 아니”며, “부지를 허가받은 주체가 보람상조이기 때문에 성격상 납골당 허가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손 의원 측은 지난달 2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보람상조 최철홍 회장이 현재 모 교회 담임목사로 활동하고 있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 보람상조는 일반 기업이지만 교회는 종교단체이자 비영리단체로 납골당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람상조 측은 장례식장을 납골당으로 사용목적 변경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이고 손 의원 측은 추후 변경 여지가 있는 만큼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보람상조에 부지 판
메모리얼소사이어티
 

당초 보람상조가 장례식장 부지로 구매한 덕은동 땅은 메모리얼소사이어티 소유였다. 처음 장례식장으로 허가를 받은 곳도 이 업체다. 손혜원 의원은 보람상조와 메모리얼소사이어티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의심하고 있다.

손 의원은 지난달 2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고양시와 상암동의 경계선, 그러나 상암동 쪽에 딱 붙어 있는 이 땅에 장례식장 허가를 받은 것은 보람상조가 아니라 장례 전문 부동산개발회사 ‘메모리얼 소사이어티’”라는 글과 함께 “‘메모리얼 소사이어티’와 보람상조는 어떤 사이일까요?”라는 의문을 제기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메모리얼소사이어티 유성원 대표는 “보람상조뿐만 아니라 여러 투자처들의 (접촉이)있었다”며 “고양시에서 226일 정도 허가가 늦어졌다. 투자의향서를 서면으로 다 받아놓은 상태에서 기다릴 수 없었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보람상조와 특별한 관계는 없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한편 유 대표는 보람상조 장례식장 논란을 지켜보며 “장사시설(도) 산업의 한 분야인데 장례식장이나 추모공원 등 여러 사업자들에 대한 시선이 부정적(이어서 발생하는 문제다)”이라며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토로했다.
 
해소되지 않는 갈등
해결 방안은 없나

 
장례식장 건립으로 시작된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손혜원 의원은 지난달 21일 페이스북 글에서 “시민들께서 보내주시는 보람상조에 대한 비리 제보가 약간 당황스럽다”며 “제보의 양이 많고 내용이 다양하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편법 승계 논란이다. 손 의원이 이와 관련된 기사를 지난달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보람상조 편법 승계 문제에 논란의 불을 지폈다. 하지만 보람상조 측은 “편법 승계가 절대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손 의원과 보람상조 측과의 대립이 시작되자 정치권에서 손 의원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손 의원이 지난달 20일 페이스북에 게재한 보람상조에 대한 비리를 접수받겠다고 한데 대한 비판이다. 김영섭 자유한국당 상근부대변인이 지난달 19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민간기업 비리접수 광고, 권력에 취한 여당 국회의원의 갑질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쓴 것이다.

이에 대해 손 의원은 “상조 서비스상의 불만에 대한 제보를 시민들께 요청한 것이 국회의원의 갑질 압력입니까? 그렇다면 매주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시민 제보를 요청하는 것도 거대 언론의 갑질 압력입니까?”라면서 강하게 박론했다.

이에 대해 보람상조 측은 “오해가 있다면 설명드리고 싶다”며 “주민 여러분 중 다수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 조율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화요일 (손 의원 측) 관계자들과 만났으며 이후 또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